'좌천' 검사들의 뼈있는 이임사

정점식 "통진당 수사 자랑스러워"
윤갑근 "바람에 흔들리지 마라"
윤갑근(왼쪽), 정점식
좌천성 인사로 검사직을 그만둔 윤갑근 대구고검장과 정점식 대검찰청 공안부장 모두 ‘검찰은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말을 남기고 9일 떠났다.

윤 고검장은 이날 이임식에서 “비록 저는 떠나지만 국민 안녕과 인권을 지켜야 하는 검찰 소명이 너무 크기에 흔들리지 말고 굳은 의지로 본분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바람에 흔들리거나 좌절해서는 안 된다”며 “그것은 국민과 나라의 불행이 된다”고 덧붙였다.정 부장은 훨씬 ‘각이 잡힌’ 이임 메시지를 남겼다. 그는 “24년 동안 어떤 자리를 바라기보다는 대한민국을 먼저 생각했다”며 “송두율 교수 사건과 통합진보당 해산 사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정부가 하루 전 이례적인 인사조치를 단행하면서 “과거 중요 사건에 대한 부적정 처리 등의 문제가 제기된 검사들을 전보했다”는 이유를 든 데 대한 항의의 표시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통진당 해산에 반대하는 소수의견을 낸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를 내정한 점을 겨냥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그는 통진당 수사와 법무부 위헌정당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아 헌재 변론을 이끈 공안통이다. 정 부장은 또 “대한민국 ‘기적의 역사’에서 여러분의 선배들도 투철한 사명감과 충정으로 헌신해 왔다”며 역사적 소명을 게을리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윤 고검장과 정 부장 모두 9일 사실상 무보직 자리인 법무연수원장 연구위원으로 인사 발령난 직후 사표를 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