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전 정부 내각과 오찬 "장관님들은 문재인 정부의 내각"

국정운영 연속성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위원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명한 국무위원들이 참석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장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요구가 있으므로 개각이 불가피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첫 내각이라는 생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참석자들에게 “국정이 마비될 수 있었던 어려운 시기에 국정을 위해 고생한 것에 감사를 표한다”며 “국정 운영의 연속성은 매우 중요하므로 잘 도와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유 부총리는 이에 “지난 정부 마지막 내각이자 새 정부의 첫 내각이라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모든 참석자가 차례로 국정 운영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문 대통령이 인사말에서 “이렇게 말씀드리면 어떨지 모르겠는데 우리 장관님들은 엄연히 문재인 정부의 내각입니다”고 말하자 참석자 전원이 웃음을 터뜨렸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권은 유한하지만, 조국은 영원하다”며 국정 운영의 연속성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함께 배석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모든 회의 때 논의되는 정책의 이력에 대해 항상 설명해 달라”며 “그 정책 판단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이날 간담회에서 보고받은 내용을 충분히 논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간담회에는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국무위원 중 공석인 법무부와 문화체육관광부를 제외한 16개 부처 장관과 장관급 국무회의 참석 대상인 임종룡 금융위원장,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 참석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