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대와 동아대, 인문역량 강화사업 공동 운영 협약

자기설계 연계전공·국제화 업무·취업프로그램 등 교류

부산외국어대학교(총장 정해린)와 동아대학교(총장 한석정)는 11일 부산외대 대학본관 회의실에서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선정된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과 자기설계 연계전공 교과목 공동운영에 대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16년 선정된 대학 인문역량강화사업에 기반을 둔 내용으로 양 대학이 각종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실시하는 등 대학의 시너지 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과목 운영 등의 업무 외에도 시설 및 자원공유, 학점 교류, 학술자료 및 출판물 공동사용 관련 업무를 추진하며 각 대학이 지닌 특징과 장점, 노하우를 공유하기로 했다.

협약식에서 정 총장은 지역사회에서의 대학의 역할변화를 말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수요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한 양 대학의 공동대응을 강조했다. 두 대학은 기획처를 중심으로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한 후 2017학년도 하반기부터 자기설계연계전공 교과목 연계, 인문역량 강화사업 프로그램, 시설물, 도서관 및 학술자료 공유 등 실직적인 교류를 펼칠 계획이다.

부산외대는 2016년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에 선정돼 연간 34억씩, 3년간 102억의 지원을 받는다. 특화된 외국어 교육과 해외 지역학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한 창의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라고 대학측은 설명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