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 인명진에 거취 위임…인적쇄신 힘싣기

친박 5선 정갑윤 탈당하기로…홍문종도 거취 위임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4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에 자신들의 거취를 맡기기로 했다.5선의 정갑윤 의원이 탈당하기로 한데 이어 4선의 홍문종 의원도 거취를 인 비대위원장에게 위임하는 등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의원들도 속속 입장을 내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와 정 의원, 홍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이 같은 의사를 인 비대위원장에게 대면 또는 전화로 전달했다고 김명연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주요 당직자들과 원내 지도부가 본인들의 거취를 비대위원장께 위임하는 내용의 위임장을 제출했다"며 "주요 중진 의원들도 당이 이렇게 된 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한분 한분 당의 쇄신에 참여한다"고 전했다.이들은 위임장에서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서약했다.

탈당 또는 당원권 정지 등 어떤 처분을 받더라도 모두 감수하겠다는 의미라고 김 수석대변인은 설명했다.

이는 친박 핵심 인사들의 인적 청산을 추진하는 인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취지로 풀이된다.새누리당은 인적 청산과 함께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조속히 가동, 조기 대선에 대비하기 위한 지역 조직을 정비하기로 했다.

인 위원장은 조강특위의 지역 조직위원장 선출에 대해 "과거처럼 특정 계파나 조직을 끌어들여선 안 되고, 합리적·민주적 절차에 의한 조직 강화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김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또 주요당직자회의에 청년위원장과 여성계 대표가 참석해 사회적 약자 계층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이날 회의에선 '민생 감동 법안'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인 위원장은 "야당이 발의하면 무조건 반대하고 우리가 발의하면 야당이 반대하는 법안 심사를 해 왔는데, 야당이 했던 거라도 사안별로 우리가 동의할 것은 동의하고, 반대하더라도 그 법안을 뛰어넘는 대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leslie@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