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아무리 식물대통령이어도 대통령다워야”

“朴대통령, 자기 수사는 막고 엘시티 수사 지시하는 자기모순”
“오죽하면 검찰이 ‘대통령 모든 혐의 공개’ 말하겠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엘시티 비리 의혹’ 수사를 지시한 데 대해 “청와대가 이제 정면돌파를 하겠다고 한다”며 “박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앞문으로 걸어나오지도 못하고 뒷문으로 도망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당 비대위 회의에서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수사는 변호인을 통해 온몸으로 막고 엘시티 게이트만 철저하게 수사하라는 자기모순과 이중잣대는 참으로 적반하장”이라며 “대통령은 아무리 식물대통령이어도 대통령다워야 한다”고 말했다.박 위원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김기춘 헌정파괴 게이트, 이영복 엘시티 게이트는 모두 청와대로 통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검찰은 대통령을 참고인이 아니라 피의자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안종범 전 수석을 시켜 대기업에 재단 출연을 강요했고 그 대가로 CJ 회장 사면, 롯데 비자금 수사 무마, 부영 세무조사 무마, 국민연금에 대한 삼성물산 합병 찬성 강요 등을 약속하거나 제공했다고 한다”며 “오죽하면 검찰이 ‘대통령이 연루된 모든 혐의를 공개할 수 있다’고 말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박 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당선 전 차움병원에서 드라마 ‘시크릿가든’ 여주인공 이름인 길라임을 가명으로 쓴 점을 비꼬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최 선생님, 저 길라임 대통령입니다’라는 전화를 하는 대통령과 함께 살았을 수 있다”며 “퇴임 후에도 ‘최 선생님, 길라임 대통령입니다’ 이런 전화 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최순실 특검법에 대해 박 위원장은 “법사위원장과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는데 100만 촛불을 보고도 이렇게 할 수 있는지 참으로 가관”이라며 “만약 오늘 본회의에서 통과되지 않는다면 이제 촛불은 새누리당과 국회를 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예정된 야 3당 대표 회동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야 3당 공조를 통해 박 대통령을 퇴진시키라는 게 국민적 요구”라며 “지난 2∼3일 사이 야권 공조에 대해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것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