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국 모바일 SNS 쇼핑몰 적극 활용해야"

중소기업연구원 보고서
국내 중소기업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쇼핑몰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황경진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10일 ‘중국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의 최근 현황 및 동향’ 보고서를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해 3조8800억 위안(약 656조원) 규모로 1년 전보다 33.3% 커졌다. 같은 기간 이용자 수 역시 14.3% 늘어난 4억1300만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이용자 중 해외 직구(직접 구매) 이용자는 4091만명(9.9%)를 차지했다. 해외 직구 소비액은 1인당 5630위안(약 95만원)이었다. 주로 미용화장품(53.4%), 분유·유아용품(47.6%), 의류가방(37.8%) 순으로 구입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PC 기반의 쇼핑몰보다 간편한 결제시스템 등을 갖춘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급성할 것이라고 황 위원은 전망했다. 그는 “중국 시장에서는 위챗 등 한국의 카카오톡 같은 모바일용 메신저 플랫폼을 활용한 쇼핑몰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오프라인 판매 대리상 일원화와 현지 맞춤형 상품·서비스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국내 기업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경제특구 지정을 통한 통관·세무·금융·수출지원 등 온라인 수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