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불량 상임위 오명' 교문위 유성엽 위원장 "현재의 국감제도 무조건 바꿔야"

"정부, 대충 넘어가려하고
의원들은 튀려다가 무리수
상시 국감으로 가는 게 맞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그동안 ‘불량 상임위’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누리과정, 국정 역사교과서 등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슈가 많아 파행을 거듭해서다.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도 교문위는 미르·K스포츠재단 이슈의 중심에 섰다. 국감 기간에 열린 교문위 국감 중 절반(전체 11일 중 5일)은 밤 12시가 넘어서야 끝났다.

위원장으로서 의사봉을 잡았던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사진)은 19일 기자와 만나 “‘불량 상임위’라는 지적을 잘 알고 있다.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여야가) 싸우더라도 상임위를 열어 국감장에서 싸워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내심을 갖고 국정감사를 했다”고 말했다.유 의원은 “국회선진화법 조항 중 ‘안건조정절차’가 여당이 (최순실 차은택 등) 증인 채택을 방해하는 수단으로 전락했다”며 “제기된 의혹을 명확하게 밝히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했다. 그는 “정부와 피감기관이 1년에 한 번 있는 국정감사 기간만 넘어가면 된다는 식으로 자료 제출도 불성실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의 국감 제도는 무조건 바꿔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유 의원은 “의원들은 짧은 국정감사 기간에 돋보이려고 하다 보니 무리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충분한 시간을 두고 국정감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상시 국감 도입을 주문했다.

유 의원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공정성장론’,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민성장론’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수식어가 붙는 성장담론은 인기영합적이며 실질에서 벗어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분배와 복지 확충도 결국 성장이라는 바탕이 있어야 한다”며 “성장 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복지도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인위적이고 직접적인 정책으로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는 없다. 경제활성화를 통해 경기를 회복시키고 성장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유 의원은 최근 남경필 경기지사가 주장한 ‘사교육 전면 철폐’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교육이 성행하는 것은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며 “근본적으로 공교육의 부실과 학벌주의를 해소하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교육도 결국 경제와 관련이 있다”며 “경제 성장을 통해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겨야 학벌주의와 과도한 사교육 문제도 해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