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상식 퀴즈 O X] 10월 15일 (531)

1. 올해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올리버 하트 하버드대 교수와 벵트 홀름스트룀 MIT 교수가 1987년 함께 만든 이론이다. 사람의 모든 경제행위를 분석하는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되는 이것은?

①거미집이론 ②계약이론
③수요공급법칙 ④롱테일법칙2.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을 구경만 하고 실제 구매는 값이 싼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파밍 ②멀티소싱 ③쇼루밍 ④크래킹

3. 부실한 기업이나 국가, 개인 등의 도산을 방지하고 이로 인한 경제적 혼란을 막기 위해 금융회사가 정책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주는 일은?①양적완화 ②시퀘스터
③통화스와프 ④구제금융

4. 주식 채권 등 전통적 투자자산을 벗어난 신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OO투자’, 특정 재화와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를 ‘OO재(財)’라고 부른다. OO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①한계 ②경쟁 ③위탁 ④대체5. 채권과 주식의 중간 성격을 가지는 전환사채, 교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중위험 중수익을 추구하는 금융상품은?

①리버스펀드 ②메자닌펀드
③인덱스펀드 ④헤지펀드

6. 기업이 재무제표상 이익을 내고 있고 외관상 건전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현금 흐름이 막혀 이를 감당하지 못할 경우 벌어지는 상황은?①개인회생 ②기업공개
③분식회계 ④흑자도산

7. 중국인 관광객 중 단체 패키지 관광상품이 아니라 자유여행으로 한국을 찾은 ‘개별 관광객’을 가리키는 말은?

①요우커 ②싼커
③바링허우 ④주링허우

8. 미국의 유명 행동주의 헤지펀드인 이곳의 자회사들이 최근 삼성에 삼성전자 분할과 지주회사 전환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작년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삼성을 공격해 이슈가 됐던 이곳은?

①엘리엇매니지먼트 ②벅셔해서웨이 ③서드포인트 ④밸류액트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28호 퀴즈 정답 : 1.④ 2.② 3.③ 4.③ 5.② 6.① 7.② 8.③
▶ 527호 당첨자 : 고은비 한지운 여아름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