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핵심기술 빼돌려 중국에 팔려던 삼성전자 전무

출시 안된 갤S8 정보까지 포함

경찰 "체포…수사 중"
삼성전자 현직 전무가 최신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핵심 반도체 기술 자료를 중국 업체에 통째로 넘기려다 붙잡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전무 이모씨(51)를 체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씨는 지난 7월30일 스마트폰 부품기술 정보가 담긴 문건을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에서 몰래 빼돌리려다 경비원에게 적발됐다.이 정보는 세계에서 삼성전자만 보유하고 있는 핵심기술로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S6와 S7, 갤럭시노트5 등에 들어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의 제조공정인 14나노미터 공정 흐름도다. 아직 출시가 안 된 갤럭시S8에 들어갈 ‘10나노 모바일AP’ 제품 정보도 포함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씨가 중국 업체에 제조 기술을 팔아넘기려고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며 “수사 중인 상황이라 이씨의 혐의 인정 여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씨는 2008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지난해부터 시스템LSI사업부에서 근무했다.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검찰은 이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는 대로 핵심기술을 왜 빼돌리려 했는지 수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