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케이션·호캉스·신 코쿠닝 뭐길래…증시도 '주목'

떠나는 대신 머무는 쪽을 택하는 '스테이케이션'(스테이+베케이션)족이 늘어남에 따라 증시에서도 관련 수혜주가 관심을 받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경기 불황과 테러 위험 등으로 당분간 스테이케이션 열풍이 이어질 것이라며 인테리어, 레저, 식음료 관련주를 주목하라고 조언했다.22일 금융투자업계와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여름휴가에 여행을 떠나야 하는가'라는 질문(트렌드모니터 조사)에 여행을 가지 않아도 좋다고 응답한 비율이 50.6%로 절반을 넘었다.

이는 조사를 실시한 2014년 이후 꾸준히 나타난 현상으로, 지난해 역시 절반 이상이 '가지 않아도 좋다'고 답했다.

진정한 휴가는 여행이 아니라 휴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휴가 시 멀리 가지 않고 집 근처에서 휴식을 취하는 스테이케이션이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여름 휴가에 여행이 필요없는 이유로는 '성수기 인파와 바가지 요금 때문'이라는 응답이 7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차분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해서'(49.6%)라는 대답이 뒤를 이었다.

투자업계는 스테이케이션족이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가 경기 불황에 있다고 분석했다.

경기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실업률을 높이고 중산층을 무너뜨리고 있으며 소비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실제 국토교통부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올해 휴가를 가지 않는 원인으로 생업(사업)상 이유(31.4%)와 휴가 비용 부담(23.8%) 등 경제적 사유가 55.2%를 차지했다.

최근 국내외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테러, 총격 사건 같은 범죄와 지카 바이러스 등 전염병도 스테이케이션족 증가에 영향을 준다는 분석.

한슬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치열한 경쟁, 불안한 경제 상황 속에서 집으로 회귀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며 "집은 휴식의 공간이자 가족을 의미하며, 두발 편히 뻗고 누울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그는 "집근처에 머무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스테이케이션, 호캉스(호텔+바캉스), 신 코쿠닝 등 관련 신조어도 생겨났다"며 "이들을 사로잡을 연계 상품을 내놓는 업체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인테리어, 레저, 식음료, 정보기술(IT) 등을 스케이케이션 관련주로 꼽았다.

집에서 머물면서 자연스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늘고, 집안에서의 간단한 여가를 위해 키덜트(키즈+어덜트) 완구와 게임기 매출이 증가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본격적인 휴가 시즌에 들어간 이달 1일부터 지난 19일까지 키덜트 완구 매출은 작년보다 437%, 게임기 매출은 255% 증가했다.

NH투자증권은 스테이케이션 관련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으로 한샘·현대리바트(인테리어), 인터파크·삼천리자전거(레저), 신세계푸드·오뚜기·BGF리테일(식음료) 등을 제시했다.

☞ 잠깐 용어

스테이케이션: 머물다(스테이)와 휴가(베케이션)를 합성한 신조어. 멀리 나가지 않고 집이나 근방에서 휴가를 즐기는 것을 말한다.

호캉스: 호텔과 바캉스의 합성어. 가까운 호텔에서 휴가를 즐기는 것을 뜻한다.신 코쿠닝: 누에고치를 뜻하는 코쿤에서 만들어진 용어. 원래 외부 세상에서 도피해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물며 모든 것을 해결하는 사람들을 의미했지만, 이제는 집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란 의미로 발전했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