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효과 동물실험서 확인

일양약품은 미국에서 열린 '제35회 세계바이러스 학회'에서 'H7N9 조류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한 연구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일양약품은 이번 학회 '백신 세션'에서 H7N9 조류 인플루엔자 백신의 우수한 면역원성 및 H7N9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 효능을 비임상 동물실험 결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이번 연구결과는 H7N9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특별한 치료제 및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나와, 이목을 집중시켰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H7N9 조류 인플루엔자는 2013년 중국에서 사람에게 첫 감염 사례가 나온 후 현재까지 약 800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39%에 달하는 치사율을 보인 바이러스다. 잠복기가 길고 감염자에게 중증 호흡기 부전, 패혈성 쇼크 및 장기부전근육병 등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다.

일양약품의 H7N9 조류 인플루엔자 백신은 2014년 3월에 신종인플루엔자 범부처사업단 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공모에서 'H7N9 조류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 및 IND 과제'로 선정돼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일양약품은 연 6000만도즈의 생산 공장을 갖추고, 신속한 백신 생산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신종인플루엔자 범부처사업단과 함께 비임상 개발을 완료해, H7N9 조류 인플루엔자 대유행 관련 국가적 대응·대비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