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온' 보리농사 망친 농가 울상…잦은 비·고온이 '주범'

평년 수확량 보다 30% 줄어, "인건비도 못 건질 판" 한숨

"보리 목이 올라오는 4월은 비가 자주 오더니 5월에는 여름만큼 더워 보리농사를 망쳤어. 벼농사에 쓸 돈이나 마련하려 심었는데 재료비와 기름값 빼면 본전이나 나올지 모르겠어."지난 10일 오후 전북 군산시 대야면 들녘. 보리를 벤 논에 늦은 모내기를 하던 김성훈(65)씨는 푸념을 늘어놓았다.

지난해 봄 가뭄으로 농사를 망친 그는 올해도 이삭이 팬 4월부터 비가 자주 내려 보리 알곡이 차지 않고 설익는 '겉마름' 현상으로 흉년이 됐다고 한숨지었다.

인접한 익산시 오산면 4천800㎡(4필지)에서 겉보리 농사를 짓는 최정민(57)씨도 "보리와 밀 작황이 나빠 재료비와 기곗값 등을 빼면 인건비도 안 나오겠다"며 볼멘소리를 했다.평년에는 필지당 40포대(1포대 40㎏)의 보리를 거둬 100만원 정도 순수익을 올렸는데 올해는 60만원에도 못 미칠 것 같다고 우려했다.

그나마 자신은 나은 편으로 필지당 20포대도 안 나오는 논이 수두룩하다고 그는 전했다.

전북도내 대표 보리주산지인 군산과 익산 농민들이 늦봄 잦은 비와 고온 탓에 보리 수확량이 평년보다 평균 30%가량 줄었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보리 목이 나오는 4월 '출수기'와 알곡이 여무는 5월 '등숙기'에 잦은 비와 고온으로 겉마름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출수기 이후 잦은 강우로 습해를 입은 데다 뿌리활력의 저하로 영양분 확보가 잘 안 된 것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군산시와 익산시는 올해 보리 수확량이 평년보다 평균 30% 정도 줄 것으로 추정했다.밀도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농민들은 "원가를 빼면 남는 것이 없다"며 맥류 이모작을 하지 않겠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전주기상지청에 따르면 군산의 4월 강수량은 평년(76㎜)보다 무려 91㎜, 5월 강수량은 18㎜가 많았다.

5월 평균기온도 평년보다 1도(19.2도)가 높았다.

고석중 군산 옥구농협조합장은 "보리는 건포라 비가 안 와야 수확량과 미질이 좋은데 4∼5월에 비가 내리면서 제대로 안 익고 높은 기온에 줄기가 말라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종자, 농자재, 비료, 기름 등 필수비용을 빼면 1필지에 100만원 정도의 순수익을 기대했는데 올해는 그 절반도 안 될 것 같다"면서 "남의 손이나 기계를 빌린 사람들은 본전도 못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익산시농업기술센터 성진경 지도관은 "4월에 비가 1주 간격으로 20∼30㎜가 내려 맥류의 뿌리 활동력이 떨어지면서 영양흡수가 저하됐다"며 "5월부터는 강한 햇빛과 높은 일사량으로 수분 증발이 많아져 알곡이 차지 않은 겉마름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그는 "맥류는 4월 15일부터 6월 초까지 비가 안 와야 알곡이 잘 여물고 미질이 좋은 데 그렇지 못했다"며 특히 물 빠짐이 나쁜 논은 보리 수확량이 크게 준 것으로 추정했다.전북은 작년에 1만800ha(전국의 41%)에서 전국의 43.6%인 5만5천여t의 보리를 생산했다.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kan@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