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스윈드, 영국 1위 풍력타워업체 1파운드에 인수

WTS 134명 고용승계 조건

영국 발전단지에 풍력타워 우선 공급
풍력발전기의 몸통인 풍력타워를 생산하는 씨에스윈드가 영국 1위 풍력타워 업체 WTS(Wind Tower Scotland)를 인수한다.

씨에스윈드는 영국 국영기업 WTS 주식 100%를 단돈 1파운드(약 1661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30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수 대상은 영국 국영기업인 영국전력회사(SSE)의 지분 80.1%와 하이랜드아일랜드엔터프라이즈의 지분 19.9%다.김성권 씨에스윈드 회장은 “육상 풍력타워를 주로 제작하는 WTS는 영국 시장 내 경쟁 심화와 기술 전문성 약화로 최근 실적이 악화됐다”며 “이 회사에서 일하는 134명의 고용 인력을 그대로 승계하는 조건으로 낮은 가격으로 인수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WTS는 지난해 매출 236억원, 당기순손실 6억원을 기록했다.

씨에스윈드는 SSE가 조성 중인 육상 및 해상풍력발전 단지에 풍력타워를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 또 직원 교육, 공장 신축 등을 위해 SSE로부터 약 148억원의 재정 지원도 받기로 했다.

씨에스윈드는 당초 영국 현지에 800억원 규모의 신규 풍력타워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인허가 절차를 진행해왔다. 이번 인수로 시설 투자비 600억원가량을 절감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향후 200억원 규모의 추가 시설투자를 통해 육상과 해상 풍력타워를 모두 생산하는 공장으로 바꿀 예정이다.씨에스윈드는 654억원까지 늘어난 현금성 자산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해외 공장 인수합병(M&A)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7월엔 자회사 피앤씨글로벌을 통해 대경기계기술의 인도네시아 자회사 대경인다중공업을 133억원에 인수했다. 김 회장은 “자국 생산기업에 혜택을 주는 영국에서 3년 내 풍력타워 시장 점유율을 50%까지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