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軍 개혁 거듭 촉구…"혁신으로 새롭게 도약해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군 대표단 회의에 참석해 혁신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해야 한다며 군 개혁을 강도 높게 주문했다.

군 통수권자인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을 겸하는 시 주석은 13일 인민해방군 전인대 대표단 전체회의에서 "혁신을 군대 건설·발전의 중요한 위치에 놓음으로써 국방·군대 건설의 새로운 '초월'(도약)을 실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14일 보도했다.시 주석은 "혁신은 발전을 이끄는 제1의 동력", "혁신 능력은 군대의 핵심 경쟁력"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군 개혁에서의 혁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과학적 군사이론은 바로 전투력"이라며 시대에 맞는 독창적인 군사이론 체계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그는 "싸울 수 있고 이길 수 있는 군대를 건설하려면 과학적인 관리 시스템이 관건"이라며 새로운 군대 관리 이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아울러 시 주석은 '전략적 기술 발전', '군민융합 발전전략' 등을 거론하며 국방·무기 분야의 신기술 개발 필요성도 역설했다.

이 밖에 그는 군 개혁을 위해 인재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과 전군 장병이 일치단결해 나갈 것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인대 군 대표단 외 중앙군사위의 판창룽(范長龍)·쉬치량(許其亮) 부주석, 창완취안(常万全) 국방부장 등 중앙군사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시 주석의 발언은 자신이 추진 중인 군 개혁안을 차질없이 철저하게 이행하라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중화권 언론에서는 시 주석의 군 개혁안에 대해 군 내부에서 저항과 반발이 나타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집권 이후 강군 육성을 통한 국방 개혁과 군 현대화를 추진해 온 시 주석은 새해를 전후해 '로켓군', '육군(통합)지휘기구', '전략지원부대' 등을 창설하고 기존 7대 군구(軍區)를 새로운 5대 전구(戰區)로 개편한 군 개혁안을 실시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