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대표 "투자에서 '소비'까지…금융생활 플랫폼 만든다"

이병호 펀드온라인코리아 신임 대표는 16일 "고객이 펀드를 통해 돈을 벌고, 번 돈을 쓸 수 있도록 '소비' 활동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펀드온라인코리아 새 수장으로 취임한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회사를 '금융생활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 중장기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그는 "펀드온라인코리아 사이트에 오면 가장 정확한 '펀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주고 싶다"며 "또 고객들이 다양한 정보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소셜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보 제공과 상품 취급에서 더 나아가 고객이 펀드로 번 돈을 어떻게 소비할 지 등 경제 활동의 전 과정을 지원하겠다"며 "예컨대 여행 상품이나 자동차 등을 더 싸게 연결해주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다양한 업체들에서 이같은 사업 모델에 대해 제안이 들어오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곳은 없다고 말했다.그는 "고객의 소비 활동까지 지원하려면 이들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가 기반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보기술(ICT) 기업과 손잡고 더욱 발전된 기술과 정보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러나 "'금융생활 플랫폼'은 단기에 도달할 수 있는 목표는 아니다"라며 "우선 고객에게 펀드온라인코리아를 더 많이 알리고 사용하기 불편함 없는 사이트로 만들도록 기본을 갖춰나가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객 소비 활동까지 지원하는 전방위 플랫폼은 올해 안에 달성하겠다고 덧붙였다.이 대표는 이와 함께 금융투자 업계의 '비대면 실명 확인' 도입에 발맞춰 펀드온라인코리아도 관련 프로세스를 빠르게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는 5월께 비대면 실명 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제도가 시행되면 고객이 금융기관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이 사라져 펀드온라인코리아도 한층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펀드온라인코리아는 고객이 온라인 상에서 자유롭게 펀드를 골라 담을 수 있는 '펀드슈퍼마켓'을 운영한다.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들이 공동 출자해 2013년 설립했다.이 신임 대표는 한국투자증권 전무와 고문을 거쳐 명지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를 역임한 정보기술(IT) 전문가다. 임기는 2018년 12월까지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