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대북제재 끝장 결의" 거듭 강조 vs 왕이 "신중 대처"

뮌헨안보회의 계기 양자회담…"북한문제 긴밀한 소통·협의 계속 강화"

윤병세 외교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11일 오후(현지시간) 뮌헨에서 양자회담을 열고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로켓발사에 따른 대북 제재와 관련해 새로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관한 협의를 가속화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두 장관은 또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공동노력에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그러나 윤 장관은 이날도 북한의 태도 변화를 강제하기 위한 "끝장 결의"(terminating resolution)를 강조한 반면 왕이 부장은 "신중 대응"에 방점을 찍어 여전한 견해 차이를 확인했다.

연례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한 중국 외 미국, 러시아 등 핵심 당사국에 대북 제재를 촉구하기 위해 독일을 찾은 윤 장관은 이날 약 4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왕이 부장에게, 앞서 9∼10일 방문한 뉴욕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 안보리 이사국 대사들을 만나 대북 제재에 관해 협의한 결과를 설명했다.윤 장관은 이번 연쇄협의를 통해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이라는 '엄중한 상황에 대해 특단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라고 말하고 "유엔 안보리가 강력한 안보리 언론성명 채택을 계기로 실효적 제재 결의를 조속히 채택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앞으로 (북한이) 5차, 6차 핵실험을 도발하지 못하도록 이번이 '끝장 결의'가 되도록 (새 결의는) 강력한 내용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그는 우리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유엔 안보리 및 국제사회와의 공조 차원에서 어렵게 이뤄진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에 대해 설명하고, 중국도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이에 대해 왕 외교부장은 새로운 유엔 안보리 결의 협의를 가속화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와 관련해 양국이 긴밀히 소통과 협의를 해나가자고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왕 부장은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안정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한중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로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밝혔다.

왕 부장은 하지만 북한의 핵실험 이후 곧 이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로 한반도 정세가 악화되고 매우 복잡해졌다면서 안보와 관련된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주변국의 이해와 우려를 감안해 신중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그는 또 한반도와 동북아의 장기적인 평화, 안정을 위해 양국간 협력과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자고도 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이 앞으로 다양한 외교일정을 통해 북핵, 북한 문제와 관련해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소개했다.

(뮌헨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uni@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