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합병 1주년, 카카오택시 '질주'…O2O 수익 창출이 관건

1년 만에 9개 서비스 출시…대부분 무료라 수익성은 미흡

6월 내놓은 '카카오톡 샵검색'…"검색 시장 판 바꿀 수도" 호평

임지훈 단독대표 체제 23일 출범…사명도 다음 떼고 카카오로
한국 넘어 글로벌 공략 본격화
다음카카오 합병 1주년을 1주일여 앞둔 23일 임지훈 단독 대표(오른쪽) 체제가 공식 출범한다. 사명도 다음을 떼고 카카오로 바꾼다. 카카오톡을 ‘국민 메신저’로 키운 합병 전 이름으로 되돌아가는 셈이다.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옛 다음커뮤니케이션즈의 웹 기반 광고 수익모델에 안주하기보다 모바일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겠다는 김범수 이사회 의장(왼쪽)의 의지가 반영된 조치다.

35세 젊은 나이에 최고경영자(CEO)가 된 임 대표의 어깨는 그만큼 무거울 수밖에 없다. 녹록지 않은 국내외 사업 환경을 극복하고 카카오톡 카카오택시에 이은 제2의 성공 신화를 써야 할 숙제를 떠안았다.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을 선점한 와츠앱 위챗 라인 등에 맞설 새로운 글로벌 전략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합병 시너지 “이제 시작”

지난해 10월 다음커뮤니케이션즈와 카카오가 합병해 탄생한 다음카카오가 새로 출시한 주요 서비스는 총 9개다. 이 가운데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서비스는 단연 카카오택시다. 카카오택시는 지난 14일 현재 누적 호출 수 2000만건, 하루 호출 수 30만건, 가입 기사회원 수 15만명을 기록했다. 월평균 사용자가 3800만명에 달하는 카카오톡에 힘입은 성과다.
과제는 수익모델이다. 카카오택시뿐 아니라 대부분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상반기 매출(4608억원)의 90%를 검색 광고(63.5%)와 게임(26.9%) 부문에 의존하고 있는 이유다.
다음카카오는 합병 후 모바일 사업에 주력해왔다. 신규 서비스 가운데 옛 다음커뮤니케이션즈가 강점을 갖고 있던 웹 기반 서비스는 하나도 없다. 뱅크월렛카카오(전자지갑·2014년 11월 출시) 카카오택시(콜택시·2015년 3월) 카카오TV(동영상·6월) 등 신규 서비스는 모두 모바일 앱이다. 다만 올 6월 내놓은 ‘카카오톡 샵검색’은 기존 다음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시도라는 분석이다. 샵검색은 다음이 보유한 검색 데이터베이스(DB) 등을 토대로 카카오톡에서 곧바로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로 검색 시장의 판도를 바꿀 잠재력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O2O와 글로벌 공략에 ‘올인’다음카카오는 카카오택시를 대리기사 택배 부동산중개 등으로 확대하는 온·오프라인 연결(O2O) 사업을 추진 중이다. 택시 호출 서비스에 비해 유료화 가능성이 높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글로벌 공략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다음카카오는 5월 인도네시아 3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 하나인 ‘패스’를 인수했다. 패스는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며 1000만명이 넘는 월평균이용자(MAU)를 확보했다.

조창옥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대주주와 경영진이 국내 1위 메신저 기업이라는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모바일 혁신 의지를 보인다는 점에서 유망하다”며 “O2O와 핀테크(금융+기술), 글로벌 사업 등의 성과가 올 하반기 다음카카오의 실적과 위상을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