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사상 첫 종합우승 하계U대회 선수단 오찬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청와대 연무관에서 2015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에 참가한 선수단과 자원봉사자, 서포터스, 조직위 직원 등 관계자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다.

박 대통령이 국제대회 선수단·관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한 것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선수단 초청 오찬, 2014 인천아시안게임 선수단 오찬, 인천장애인아시안게임 선수단 오찬 등에 이어 네번째이다.이날 행사는 하계유니버시아드 사상 처음으로 종합우승을 달성하며 국민에게 큰 기쁨을 선사한 선수단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등 어려운 여건에도 대회 운영 전 분야에 걸쳐 우리나라의 문화 역량과 국제대회 개최 능력을 과시한 대회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국내외 언론을 통해 ▲저비용·고효율 대회 ▲배려의 대회 ▲컬쳐버시아드 등으로 평가받고 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오찬에는 육상 남자 100m에서 5년 만에 한국신기록을 작성한 김국영, 골프 2관왕에 오른 이정은, 배드민턴과 체조의 세계적인 스타인 이용대·양학선을 비롯한 선수와 유병진 단장 등 220여명의 선수단, 자원봉사자·통역·개폐회식 참가자·서포터스 등 200여명,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윤장현 광주시장, 김황식 공동조직위원장, 김정행 대한체육회장, 손길승 대한펜싱협회장 등 정부·체육계 인사까지 모두 450여명이 참석한다.행사는 대회 개최 및 참가결과 보고, 영상물 시청, 축하공연, 선수들의 소감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지난 3일 이 대회 개회식에 참석, 직접 개회선언을 하기도 한 박 대통령은 지난 4월 대회 준비상황 보고회,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등을 통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약속해왔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min22@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