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3A 위성 내일 오전 러시아 야스니에서 발사

'다목적실용위성 3A호(아리랑 3A호)'
고성능 적외선센서·고해상도 광학센서로 전천후 지구관측

고성능 적외선센서와 국내 최고해상도 광학센서를 탑재하고 24시간 전천후 지구관측 임무를 수행할 다목적실용위성 3A호(아리랑 3A호)가 26일 오전 7시8분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발사된다.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조광래)는 25일 아리랑 3A호가 모스크바 동남쪽 1천800㎞ 야스니 발사장의 발사대(사일로) 내 드네프르 발사체에 탑재를 마치고 발사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아리랑 3A호는 지난해 10월 항우연에서 제작, 조립, 시험을 마치고 11월 25일 야스니 발사장으로 옮겨져 위성기능 점검과 추진체 충진 등 발사 준비작업을 해왔으나 러시아 측이 발사일정을 미뤄 지금까지 발사가 지연돼 왔다.

항우연 관계자는 현재 발사를 하루 앞두고 현지에 파견된 연구진이 사일로(SILO) 안에서 발사를 기다리는 드네프르에 탑재된 아리랑 3A의 상태를 계속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드네프르 발사체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활용한 3단 로켓으로 일반 로켓과 달리 지상 발사대가 아닌 지하에 수직으로 세워진 사일로라는 특수장치에 발사된다.

오전 7시 8분(현지시간 오전 3시 8분) 예정대로 발사되면 발사 893초 후 537㎞ 상공에서 위성이 발사체에서 분리되고 발사 32분 후에는 남극에 있는 노르웨이 KSAT사의 트롤(Troll) 지상국 첫 교신을 하게 된다.

이어 발사 87분 후에는 KSAT사의 노르웨이 스발바르드 지상국과 교신해 태양전지판의 성공적인 전개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며 발사 후 5시간 56분 후인 오후 1시 5분께 항우연 지상국과 첫 교신을 하게 된다.다목적실용위성 3A호는 기상 상황에 관계없이 지구관측을 수행하기 위해 항우연이 2006년부터 8년간 2천359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실용급 위성으로, 국내 최초의 적외선 관측 센서 및 국내 최고 해상도 광학렌즈를 탑재하고 있다.

해상도 5.5m급의 고성능 적외선 센서와 0.5m급의 국내 최고 해상도 광학렌즈를 통해 도시 열섬현상 등 기후변화 분석, 재해재난ㆍ국토ㆍ자원ㆍ환경 감시 등에 활용될 고품질 위성영상을 하루 24시간 전천후로 공급하게 된다.

다목적실용위성 3A호는 크기가 직경 2m, 높이 3.8m, 폭 6.3m, 중량이 1.1t이며 발사 후 4년간 528km 상공을 돌면서 지구관측 임무를 수행한다.하루 주·야간 두차례씩 한반도 상공을 지나면서 광학렌즈로는 10분간, 적외선센서로는 2분간 한반도를 촬영할 수 있다.

미래부는 다목적실용위성 3A호가 가동되면 우리나라는 현재 운용 중인 광학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 2ㆍ3호와 영상레이더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 5호와 함께 전천후 지구관측 체계가 갖춰 주·야간,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영상을 획득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scitech@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