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무상급식ㆍ의료, 반값등록금 한꺼번에 못해"

페북친구들과 보육원 방문.."정치인, 알뜰하게 국가 운영해야"

김황식 국무총리는 23일 "무상급식, 무상의료, 반값등록금 등을 한꺼번에 하려고 하면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김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강동구 명진들꽃사랑 꽃마을 보육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선순위를 잘 조절해야 장기적으로 국가에 도움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최근 신용평가사들이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올린 건 엄청난 일"이라며 "우리나라 국가부채 비율이 GDP의 34%로 낮은 편인데 우리나라 수입의 범위 내에서 살림을 하려고 한 노력들이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국가가 무엇을 해줄 것인가 생각하기 전에 여러분이 무엇을 할 지를 생각하라'는 미국 케네디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한 뒤 "국민의 요구를 잘 수렴하되 국민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자식들이 원한다고 아버지가 빚을 내며 다해주는 게 좋은 게 아니다"라며 "다 들어주면 좋지만 장래를 위해 균형을 맞춰가면서 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또 "국민이나 정치인이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정치인들이 인기에 영합할 게 아니라 알뜰하게 국가를 운영해야 한다"며 "통일이 되면 상당한 비용이 드는데. 그 때를 대비해 빚을 줄여 놓아야 한다"고 설명했다.김 총리는 이날 보육원 봉사활동을 마친 뒤 서울 방이동 SK핸드볼경기장을 찾아 여자 핸드볼 챔피언 결정전 경기를 관람했다.

이는 비인기 종목의 설움을 극복하고 런던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핸드볼 선수들과 지도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총리실은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