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9급시험에 사회 과학 수학 선택과목 추가

내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에 고등학교 교과목인 사회, 과학, 수학 등이 선택과목으로 추가돼 고교출신자들의 공직 진출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을 입법예고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일반행정직 지원자의 경우 국어·영어·한국사 등 3가지 공통과목(필수과목) 외에 행정법 총론·행정학개론·사회·과학·수학 중에서 두 과목을 선택하면 된다.시험과목 조정은 9급 공채시험에 행정법 총론 등 대학수준의 전공과목이 포함돼 있어 현실적으로 고교 졸업자들이 응시하기 어려운 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추가되는 과목 중 ‘사회’는 일반사회 분야의 3개 교과인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으로 범위를 정했다. ‘과학’은 행정에 필요한 과학적인 기본 소양 및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의 기초수준을 지정했다. ‘수학’은 많은 학생들이 응시할 수 있도록 인문·자연계열 공통 이수범위인 수학(고교 1학년 과정), 수학 I, 미적분과 통계 기본 등으로 정했다.

개편된 시험과목은 2013년부터 시행된다. 9급 응시자들에게 약 1년간의 준비기간을 주기 위해 그동안 4~5월에 치뤘던 국가 및 지방 9급 공채시험을 내년에는 7~8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