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개성서 해외공단시찰 평가회의

우리측 대표단 방북..오후 2시께 회의 개시
김영탁 "해결가능한 현안 추릴 것"

개성에서 열리는 해외공단 합동시찰 평가회의에 참석할 정부 당국자들이 19일 방북했다.김영탁 통일부 상근 회담대표를 단장으로 한 우리 측 대표단 9명과 지원 인력 7명 등 총 16명은 경의선 육로를 통해 이날 오전 11시13분 군사분계선을 통과했다.

이들은 오후 2시께부터 개성공단 내 남북경협협의사무소에서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북측 당국자들과 회의를 진행한 뒤 북측이 동의할 경우 북측 대표단과 만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이어 현지에서 1박을 한 뒤 20일 오전 회의를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환할 계획이라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이틀간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는 회의에서 양측 당국자들은 지난 달 중국.베트남 공단 시찰 결과를 평가하고, 개성공단 발전 방안을 협의한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회의에서 남측은 공단 체류자 신변안전 보장과 `3통(통행.통관.통신) 해결'을, 북측은 근로자 임금 인상, 근로자용 숙소 및 출퇴근 도로 건설 등을 각각 요구할 것으로 소식통들은 보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개성공단 관련 선결 과제에 대한 의견 조율에 성공할 경우 양측은 곧 이어 개성공단 현안 해결을 위한 정식 회담을 추진할 예정이다.김 대표는 방북 직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만남은 개성공단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선결 과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자리"라며 "토의 결과를 놓고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와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이야기 해보고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다음 실무회담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서울.파주 연합뉴스) 조준형 최우정 기자 jhcho@yna.co.krfriendship@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