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우리금융 민영화방안 마련"

금융위 "산은, 체질개선 후 민영화 검토"

금융위원회 권혁세 부위원장은 내년 상반기에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 방안이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고 23일 밝혔다.권 부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우리금융의 민영화 방법과 시기 등을 논의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중에 여론을 수렴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 66% 가운데 50% 초과 지분은 빨리 블록세일을 통해 매각하고 지배지분은 합병이나 분산 매각 등 여러 방안을 놓고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권 부위원장은 "산업은행은 내년에 수신 기반 확대와 재무구조 개선 등 체질을 개선하고 그 다음에 국내외 매각을 통한 민영화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권 부위원장은 "중소 카드 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자는데 당정이 공감하고 있다"며 "금융위는 가맹점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전제로 1만원 이하의 카드 결제는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 금융기관들이 일본계 대부업체에 돈을 빌려줘 영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내 금융회사가 서민금융을 직접 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또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가산금리를 불합리하게 과도하게 물리는지 모니터링하고 적정하게 산정해 금리 부담이 높아지지 않도록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권 부위원장은 "내년 이사철에 부동산시장 상황을 보고 이상징후가 있으면 선제 대응하겠다"며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비중은 높은 저축은행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kms1234@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