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희망부서 1위는 금융조세조사부

경제 관련 선호… 특수부 밀려
검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서는 어딜까. 엘리트 검사들의 집합소로 불리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31일자 정기인사에 앞서 최근 희망부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금융조세조사부(금조부)가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전체 127명의 평검사 중 타청으로 전보대상인 검사 등을 제외한 110명으로부터 근무 희망부서를 접수한 결과 가장 많은 26명(1지망 기준)이 금조부를 적어냈다. 과거에는 정통 인지수사(검찰이 범죄의 단서를 직접 찾아서 하는 수사) 부서인 특수부가 1위였지만 금융 · 증권 등 경제사건의 사회적 비중이 갈수록 커지면서 금조부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 것.금융정보분석원(FIU) 등에서 넘어오는 사건이 많은 데다 금조부가 고소 · 고발로 시작되는 형사부의 수사 시스템과 비슷해 특수수사경험이 없어도 지원 가능하다는 것도 인기 요인.또 경제 관련 범죄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어 추후 변호사 개업 시 관련 사건수임이 용이하고 기업체 임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장점도 있다. 고소 · 고발사건과 경찰 송치사건 등을 주로 처리하는 형사부의 경우에도 경제분야를 전담하는 부서가 단연 인기였다. 특히 지식재산권과 공정거래 관련 수사를 맡고 있는 형사6부가 가장 선호된다. 대기업 담합과 지재권 침해 등 굵직굵직한 사건이 많기 때문이다. 보험 · 신용사건을 담당하는 형사4부의 인기도 높았다.

한때 '기피대상'이었던 공안부서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올초 3명 정도가 희망부서로 지원한 반면 이번에는 10명의 검사가 지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