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바뀐다면 '화합형'…충청권 1순위

심대평 대표 기용설에 무게
한승수 총리의 교체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전면 쇄신 차원에서 교체론에 무게가 실려 있지만 대안부재론이 일각서 제기되고 있어 유임가능성을 완전 배제할 수는 없다.

총리 교체로 가닥이 잡힌다면 심대평 선진당 대표,이원종 전 충북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충남 공주 출신),이완구 충남지사 등이 후보군에 들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른바 '충청연대론'의 신호탄이 될 수 있는 충청권 인사들이 1순위에 오를 것이라는 의미다. 여권 핵심 인사들은 총리가 바뀔 경우 특히 심 대표의 기용설에 무게를 싣는다. 한나라당 쇄신특위에서 제안한 '국민통합형 총리'의 기준에 맞는다는 것이다. 쇄신위는 최근 지역이나 학맥에 의존한 특정인사 기용을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청와대에 건의했다. 이 경우 비영남권 인사의 중용이 유력하다. 앞서 지난해 심 대표의 총리 기용에 반대했던 이회창 선진당 총재가 "공조 틀 위에서라면 총리 · 장관 기용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도 이번 개각에서 심 대표의 입각을 염두에 뒀을 수 있다.

여권 일각에선 "화합형 총리라면 충청보다는 호남 총리가 맞다(친이계 중진의원)"는 반론도 없지 않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대결 구도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호남권 총리를 선택할 경우 전윤철 전 감사원장(전남 목포), 김덕룡 청와대 국민통합특보(전북 익산) 등이 거명된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