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고향오니 마음 정리되는것 같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23일 고향인 전북 순창의 선영 성묘를 시작으로 귀국 후 행보를 본격화했다.

전날 서울 동작을 지역위원회를 방문한 뒤 밤늦게 전주로 내려와 덕진 지지자들과 대면식을 했던 정 전 장관은 이날 순창 구림면 일대 고향 어른들에게 인사하고 부모의 묘소를 찾아 정치를 새롭게 재개하는 마음을 다잡았다.정 전 장관측 인사는 "중요한 결단의 순간마다 선영을 참배했다"며 "가장 낮은 자세로 정치를 다시 시작하고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담은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장관도 기자들과 만나 "잠을 잘 잤고 아침에 일어나 가벼운 산책도 했다"며 "마음이 무겁고 했는데 고향에 오니까 마음이 정리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전날 심야에 모친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순창의 소암자인 `만일사'로 이동해 부인 민혜경씨와 1박했다.이 암자는 무학대사가 만일 간 기도 끝에 태조 이성계를 왕으로 만든 곳이다.

정 전 장관은 오후 조계종 총무원장을 지낸 금산사 송월주 스님과 이병호 천주교 전주교구장 주교를 예방한 뒤 전주 지역 원로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정 전 장관측은 "종교 지도자 두 분은 평소 잘 알면서 가깝게 지내온 분들"이라며 "지혜를 구하고 인생의 가르침을 받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정 전 장관의 지역 행보는 전주 덕진 출마에 부정적 입장인 당 지도부를 의식한 것으로 여겨진다.

당내에서 `마이웨이식 행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음에도 곧바로 전주로 내려온 것은 당내 논란에 쐐기를 박으려는 의도도 담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정 전 장관은 전주에서 초심으로 돌아가 정치를 재개한다는 뜻을 담아 자신이 초.재선 시절 사용했던 곳과 같은 건물에 선거사무실을 마련했다.한 측근은 "현재로선 전주 덕진 공천을 받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어떻게 한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지 않고 있다"며 "지역에서도 출마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데다 정세균 대표를 만나 진지하게 설명하면 이해해주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귀국 후 정 대표를 비롯해 송영길 김민석 박주선 장 상 최고위원과 김원기 전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부의장, 박상천 의원 등 당 지도부 및 원로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귀국인사를 했다.

(순창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