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철강 유통가격, 성수기 길목에서 하락-대우

대우증권은 17일 중국 철강 유통가격이 봄철 성수기 길목에서 하락 추세로 전환됐다며 이는 수요 회복없는 가격 반등의 한계를 보여 준 것으로 평가했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의 내수 유통가격이 품목별로 전주 대비 3~5% 하락했다. 지역별로 판재류인 열연강판은 3.8~4.8%, 냉연강판은 3.3~4.3%, 후판은 0~5.1% 하락했다. 최근 경기 부양책의 수혜 강종인 철근도 3.5~4.0% 하락했다.양기인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춘절 연휴가 끝났고 2~3월은 봄철 성수기로 진입하는 길목이란 점에서 중국 유통 가격의 하락 전환은 매우 부정적인 시그널"이라고 밝혔다.

최근 철강 가격의 반등은 ▲금융 경색 완화에 따른 구매 활동 재개 ▲대규모 감산에 따른 재고량 축소 효과 ▲경기 부양책의 기대감 등 때문. 그러나 중국 유통가격이 성수기 길목에서 하락 추세로 전환한 것은 수요가 회복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뤄진 자율 반등이고, 2009년 원료(철광석, 유연탄) 가격 협상이 가격 인하 요인이란 점 등이 반영된 결과로 양 애널리스트는 분석했다.

그는 앞으로 국제 철강 가격은 2009년 원재료(철광석, 유연탄) 가격 협상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며 원재료 가격 협상이 시장 기대치(철광석 20%, 유연탄 40%)를 넘어설 경우 국제 철강 가격은 한 단계 레벨다운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양 애널리스트는 "철광석 시황을 견인하는 운임 지수(BDI, BCI)도 하락 추세로 전환됐다. 이는 향후 철광석 Spot 가격도 약세로 전환될 것임을 시사한다"며 "중국의 철광석 재고량도 감소에서 증가 추세로 전환돼 추가적인 재고 축적(Re-stocking)의 진행에 부정적이고 경기 부양정책 수혜의 중심에 있는 고철 가격의 하락 전환도 부정적"이라고 전했다.

그는 당분간 철강주에 대한 보수적인 투자전략이 유효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