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따라가면 '꿈' 이룬다 .. '한경 스타워즈' 대장정 돌입


국내 최고 권위의 모의 주식투자 게임인 '2003 삼성파브배 한경스타워즈'가 13일 대장정에 돌입한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한경스타워즈는 개인투자자의 '투자 교과서'로 자리를 잡았다.
약세장이었던 지난해에도 2백%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거둔 스타(임창규 삼성투신운용 펀드매니저)를 탄생시켰다.


올해는 대회의 박진감을 높이기 위해 참가자 수를 지난해 10명에서 15명으로 늘렸다.


참가자의 종목 선정과 매매 타이밍은 성공적인 주식 투자에 이르는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경스타워즈 따라하기 =한경스타워즈를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한국경제신문 증권면에는 참가자들의 매매내역이 매일 실린다.
이를 계속 스크랩하면 참가자들의 종목 선정과 매매 방식을 파악할 수 있다.


한경닷컴(www.hankyung.com) 유료회원으로 가입하면 인터넷을 통해 매매내역을 리얼타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강원도 삼척시에 사는 개인투자자 장모씨는 "인터넷을 유심히 지켜보면서 임창규 펀드매니저의 주력 매매 종목이었던 대우차판매를 따라 투자했더니 40% 이상의 수익률을 올렸다"고 말했다.
인터넷 외에도 SMS(핸드폰 문자서비스), Q-스톡(증권무선 단말기), PDA 등 무선 서비스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손쉽게 매매내역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휴가 중에도 따라하기 투자가 가능하다.


참가자의 투자전략을 모방할 때 주의할 점은 막연하게 1~2개 종목을 골라 따라할 것이 아니라 포트폴리오 자체를 본떠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우승자인 삼성투신 임창규 펀드매니저를 벤치마킹했지만 손실을 봤다는 한 투자자는 임 펀드매니저가 보유한 종목중 웅진코웨이 한 종목만 따라했을 뿐이다.


웅진코웨이는 추가 성장성에 대한 판단 오류로 임 펀드매니저에게 가장 큰 손실을 입힌 종목이다.


임 펀드매니저는 "전문가들의 포트폴리오에는 자신의 시황관과 배치되는 종목도 '보험'에 드는 셈으로 일정비율 배분한다"며 "개별 종목이 아닌 포트폴리오를 따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지수 전망 및 승부주 =참가자들의 올해 시황관은 비교적 긍정적이다.


북한 핵 리스크와 이라크전 발발 우려로 상반기에는 박스권이 예상되나 하반기에는 강한 상승 탄력을 보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수는 저점은 600선, 고점은 950선에서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이 주류를 이뤘다.


승부주로는 삼성전자가 압도적이었다.


전원이 이 종목을 거론했다.


그 외는 LG화학 LG전자 호남석유화학 SK텔레콤 삼성전기 국민은행 대우조선해양 현대자동차 대덕GDS 현대증권 삼성테크윈 NHN 유일전자 옥션 옴니텔 LG마이크론 등이 복수 추천됐다.

윤성민 기자 smyoon@hankyung.com


?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