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시황] (16일) 외국인 홀로 사자 버팀목 불구 場막판 급락

코스닥시장이 이틀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지수는 80선을 간신히 지켰다.미국의 금리인하도 시장엔 별 도움이 안되는 모습이었다.

16일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1.36포인트(1.67%) 내린 80.12로 마감됐다.

한경코스닥지수도 35.28로 0.88포인트 밀렸다.외국인이 개인과 기관의 매물을 ''나홀로'' 소화하며 장세버팀목 역할을 했다.

외국인은 1백26억원의 매수우위를 보였으나 기관과 개인은 67억원과 72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코스닥시장은 이날 오름세로 출발했다.미국의 금리인하(0.5%포인트)로 외국인이 적극 ''사자''에 나선 게 배경이었다.

그러나 개인과 기관의 경계성 매물로 보합권으로 내려섰고 나스닥선물 하락으로 장마감때 대형 기술주들이 약세를 보이자 지수 하락폭도 커졌다.

개별재료 보유주가 강세였다.M플러스텍은 액면병합,세원텔레콤은 대규모 해외 납품설에 힘입어 상한가까지 올랐다.

LG텔레콤 하나로통신 등 최근 오름세가 컸던 종목들과 새롬기술 다음 한글과컴퓨터 등 선도주들은 지수하락을 주도했다.

외자유치가 결렬된 서능상사,최근 주가 상승폭이 컸던 IHIC 모디아소프트,관리종목인 보성인터내셔널과 한국디지탈라인도 가격제한폭까지 밀렸다.

◇코스닥선물=현물시장 약세로 내림세를 보였다.

3.45포인트(3.57%) 하락한 93.15를 기록했다.거래량은 8백98계약이었다.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