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위원장 訪中 이모저모]中증시,日NEC 공장 방문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일정은 대부분 베일에 가려져 있다.

중국당국이 함구로 일관하고 있어 업계및 외교 소식통들에 의해 그의 부분 일정이 확인되고 있을 뿐이다. ...상하이의 상사원 및 외교소식통의 말을 종합하면 김 위원장은 당초 알려진 것과는 달리 16일 오후 증권거래소를 극비 방문했다.

김 위원장은 17일 오전 푸둥(포동)지역에 위치한 일본NEC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데 이어 오후에는 포시(포서)쪽에 자리잡은 상하이시정부를 방문했다.

...김 위원장의 숙소는 홍차오(홍교)에 있는 시쟈오(서교)호텔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호텔은 16일부터 통제되었고, 밤 밤늦게까지 불야성을 이뤘다고 상사원들이 말했다.

이 호텔은 고위급 인사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 덩샤오핑(등소평)이 만년에 자주 들른 곳으로 유명하다.

...북한은 중국 및 러시아와 연대해 미국 주도의 국가미사일방어(NMD)구상 저지에 나서는 등 미국의 패권주의에 대항해 나갈 방침이며 김 위원장의 방중도 이와 관련된 것 같다고 홍콩 명보(명보)가 17일 논평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지난해 5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륙을 비밀리에 방문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서울답방을 앞두고 중국과 먼저 방문 일정 및 의제 등을 논의하며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중국을 찾아간 것"으로 분석했다.

...김 위원장의 상하이 다음 행선지가 어디인지에 대해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공업지대순방 일정에 따라 18일 선전으로 간다는 설이 있는가 하면 다시 베이징(북경)으로 올 거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선전으로 갈 경우 거리가 멀다는 점, 고위급 영도자와 실질적인 대화를 가질 시간이 없었다는 점으로 볼 때 베이징으로 올 가능성이 높다.

그의 정확한 방중일정은 그가 돌아간 후에나 알려 질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한우덕 특파원woodyha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