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개발업체, 국제유가 급등으로 투자수익 상승전망

국제유가가 급등함에 따라 해외 유전개발업체인 SK (주)대우 삼성물산 등이 큰 투자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됐다.

또 중동 국가들의 재정수지 개선에 힘입어 건설업종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6일 대우증권은 "유가 상승으로 국내 해외유전 개발사들의 수익이 크게 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SK의 경우 예멘 마리브 유전과 이집트 북자파라나 광구 등에서 총 4백98만배럴의 원유를 분배받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상반기 4백15억원의 원유판매 수입을 올린데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백% 이상 증가한 2백60억원을 기록했다.올해 전체로도 원유판매 수입이 1천1백억원을 넘어 7백억원 가량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주)대우도 석유개발사업 이익률(영업이익중 석유개발사업 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도 20% 수준에서 올해 40∼50%에 달할 것으로 대우증권은 분석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1백70% 이상 증가한 1백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물산 역시 투자 규모는 작지만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대우증권은 전망했다.

또 동아건설을 비롯해 현대건설 삼성물산 LG건설 등 해외 건설업체들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유가 급등으로 중동 국가들의 재정수지가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배근호 기자 bae7@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