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결정에 黨목소리 반영 .. 金대통령 月 1회이상 최고위원회의 주재

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은 1일 청와대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향후 국정운영구상을 밝혔다.

최고위원회의 역할강화를 통한 당분위기 쇄신과 최고위원간의 경쟁을 통한 당 활성화, 집권기반 확충, 원칙에 따른 정국 돌파가 그 골자다.우선 김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고위원들에 힘을 실어주었다.

적어도 월 1회 이상 김 대통령이 직접 최고위원회를 주재하고 중요안건은 최고위의 논의과정을 거치도록 하는 등 최고위가 중심에 서서 당 운영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대통령은 "국민이 최고위를 주시하고 있다. 최고위원 선출이 당을 한층 활기차게 만들고, 국민의 신망을 높이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최고위원들의 책임론도 제기했다.김 대통령은 이어 "이번 전당대회는 당권및 대권과 관계없다"고 또다시 강조, 차기주자를 꿈꾸는 최고위원 그룹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상호 견제토록 함으로써 레임덕을 방지하려는 의지도 간접 피력했다.

김 대통령은 "지금은 힘을 합쳐 나라 정치를 바로잡고 경제개혁을 마무리짓는 한편 남북관계를 정상화궤도에 올려 놓아야 할 때"라며 "(최고위원들의) 훌륭한 노력에 따라 국민의 지지와 당의 지지가 성공될 것이고 좋은 분이 장차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이날 당 6역중 홍보위원장만 김영환 의원으로 교체한 채 현 체제를 유지한 것도 특정인에 힘이 쏠리는 것을 막기위한 포석이라 할 수 있다.김 대통령은 또 정국정상화에 대해 원칙론도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힘들고 혼란스러울때는 원칙을 지켜 나가야 한다"며 "모든 정치인은 국회안에 들어가서 정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정치가 정상화되려면 국회가 정상화돼야 한다"며 "국회가 정상화되려면 국회법대로 하면 된다"고 언급했다.야당과 원칙없는 타협은 하지 않고 원칙에 따라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재창.김남국 기자 leejc@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