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란CD광고 '옥션' 기소 .. 검찰, 판매업자 7명 구속

서울지검 컴퓨터수사부(정진섭 부장검사)는 27일 유명 인터넷 경매업체 사이트 등을 통해 음란CD를 판매한 김옥성(24.무직).박정주(25.무직)씨 등 7명을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이모(25.무직)씨 등 20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또 김씨 등이 음란CD 판매를 위해 광고를 올린 인터넷 경매업체 옥션과 이 회사 상무 박모(42)씨를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 위반 방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구속된 박씨는 작년11월부터 지난 달까지 인터넷 검색사이트인 야후의 게시판에 광고를 내 음란CD 1만여장을 팔아 7천여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다.

김씨는 올1~4월까지 옥션 사이트에 경매 등록을 한 뒤 이 곳을 통해 88차례에 걸쳐 "한국몰카 모음" "일본 초체험지옥" 등 불법 복제한 음란CD 1백64장을 판매한 혐의다.

조사결과 작년 12월부터 지난 4월까지 옥션의 경매사이트를 통해 50여명의 업자들이 음란CD 1천1백여장을 팔아 1천4백여만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들은 사이트 운영자인 옥션에 판매대금의 1.5%를 수수료로 낸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관계자는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판매와 관련해 지금까지는 통신사업자들에 대해 형사책임을 묻지 않았지만 적극 개입한 경우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다"며 "특히 옥션은 음란CD 유통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중개한 뒤 수수료를 챙긴 점을 감안해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옥션 측은 "이용약관이나 물품 구입 판매시 뜨는 경고문을 통해 음란물 유통을 금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부터는 경매가 전산화돼 음란 CD의 유통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