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한경자영업지원단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예비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영업 희망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콜센터로 상담 접수하면 각 분야의 자영업 전문 컨설턴트들과 연결,무료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희망콜센터는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02)360-4004


[A] 의뢰인의 매장이 있는 지역은 외지인의 유입보다는 상주하고 있는 직장인이 주 고객층이어서 평일과 주말의 매출이 확연하게 차이를 보입니다. 일하는 사람이 거주인구보다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오피스형 상권입니다.

배후가구의 인구 특성을 보더라도 가구당 인구 수가 2.3명에 불과하고 20대와 30대의 인구 비중이 많다는 점 역시 이곳이 직장인을 위한 지역이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상권인지라 한식을 비롯해 일식,양식,분식 등 점심식사와 저녁 회식이 가능한 업종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지역입니다. 유흥주점 역시 초호화 시설을 갖추고 적극적인 판촉을 벌일 정도로 직장인들이 지역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형적인 오피스 상권입니다.

커피전문점은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을 찾는 주부나 젊은 여성창업자들에게 더 없이 좋은 업종이어서 아직도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초보창업자이기 때문에 장사 결과를 꼼꼼히 짚어보지 않으면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매출 격차의 원인은 동일상권 내에 테이크아웃 매장이 많아 경쟁이 심화된 경우나 점심때만 반짝 매출이 뜨고 저녁이나 주말 매출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 등입니다.

주방은 커피만을 취급하기에는 비교적 넓은 공간이기 때문에 커피와 곁들여 먹거나 단독으로 식사 메뉴를 조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스토브와 오븐레인지를 활용한다면 무리없이 소화해 낼 수 있고,가급적 고객이 빠른 시간 안에 주문과 식사가 가능하도록 패스트푸드 메뉴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뉴로는 카레와 오믈릿,볶음밥,핫도그와 스파게티 또는 멕시칸 요리인 퀘사딜라나 정도라면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점심시간대에는 커피 고객만으로도 바쁘기 때문에 가급적 점심 때는 조리가 필요한 메뉴를 삼가고 오후나 저녁시간대,주말엔 음식 판매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형광 보드를 활용해 '오늘의 커피'를 선정해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상가격보다 20% 정도 할인 판매하면 다른 경쟁점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돌릴 수 있고,이때 커피맛이 좋다는 반응이 퍼지면 자연스럽게 신규 고객이 창출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유명 브랜드 커피의 경우 전국 어디에서도 공동할인 혜택이 부여되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마일리지나 사은품 증정 등의 혜택을 줘야 할 것입니다. 점심시간에 비해 오후 시간이나 주말 매출이 급격히 줄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기 위한 시간대별 판매전략도 필요합니다. 정상가격 대비 20% 정도 할인폭이라면 가격경쟁력이 있고,만약 가격 할인이 부담된다면 2인 이상일 경우 샌드위치나 핫도그 정도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방법도 검토할 만합니다.

매장 주변에 혼자 사는 직장인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직장인들이 좋아할 만한 아침 세트 메뉴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아르바이트를 고용해 배달서비스를 실시하는 마케팅 전략도 구사해야 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시장은 더 커질 전망이어서 경쟁 업체와의 차별성을 갖춘다면 아직은 유망한 업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최재봉 연합창업컨설팅 소장 ceo@yunhap.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