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동구 하왕십리동에 거주하는 회사원 윤 모 씨(30)는 평소 주변 동료로부터 마르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정작 본인에게는 적지 않은 콤플렉스가 있다. 다리는 말랐지만 복부와 팔뚝에 지방이 많이 쌓여 있는 것이다.

윤 씨는“주변에서 날씬하다며 부러워하지만 여름만 되면 뱃살, 팔뚝살을 빼고 싶어 각종 다이어트 보조제와 여러 비만 클리닉을 찾는다”고 했다. 기초 검사인 체성분검사 결과 체질량지수(BMI)와 골격근량은 표준이하였지만, 체지방율은 30%로 표준이상인 마른 비만이었다. 또한 부위별 체지방 분석에서 특히 복부와 팔뚝의 지방 분포가 높게 나타났다.

근육과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중요하다는 것, 그에 따른 1:1 맞춤 치료, 운동 및 식단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정작 다이어트 식단은 그 시기에 매스컴에서 유행하는 식단(1일 1식, 고지방 저탄수화물 등)으로, 치료는 유명하다는 한의원의 비만 한약으로 귀결되는 것이 현실이다.

경희함박한의원에서는 체성분검사, 식습관 및 다이어트 설문, 사상체질 상담설문과 같은 기초 검사를 바탕으로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환자 개인에 맞는 식단, 영양 개선 및 운동 처방을 지도하며, 체질설문지를 토대로 1:1 체질개선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받게 된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기 때문에 체중 및 식욕감소 외에도 부종감소, 대사 및 혈액순환촉진, 대변소통, 체력증진 효과를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출처 = 대한한방비만학회, www.obesity.or.kr)


그리고 비염,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 변비 등의 디톡스가 필요한 경우, 체중증가에 따른 고혈압·당뇨와 같은 질환을 진단 받은 경우 대한한방비만학회에서 연구개발된 발효 한약 음료인 감로수를 활용한 한방절식 프로그램이 처방되기도 한다. 이는 일반적인 칼로리 섭취 제한 시 발생할 수 있는 요요, 탈모, 생리불순 등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시킨 디톡스 프로그램이다.

또한 팔뚝, 복부, 옆구리, 허벅지와 같은 특정 부위에 살이 찌는 부분비만의 경우에는 대한한방비만학회에서 연구개발된 산삼비만약침치료가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지방분해 전침, 중저주파 혹은 고주파 치료와 같은 다양한 부분비만 시술을 함께 할 경우 효과적인 사이즈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윤 씨와 같은 마른 비만 환자에게는 한방절식 프로그램보다는 한약다이어트가 효과적이다.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최소한의 칼로리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근육 손실이 심하게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저체중, 빈혈, 저혈압이 있거나 체력이 약한 환자의 경우, 과도한 칼로리 제한 식단으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한약치료와 함께 부분비만 치료 시술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다이어트는‘비만치료’다. 치료는 환자의 증상, 진단, 특성에 맞게 이루어져야한다. 다이어트 치료도 마찬가지로 정확한 체성분 분석과 식단, 체질에 맞게 1:1 맞춤치료가 이루어 질 때 건강한 체중감량, 체질개선을 이룰 수 있다.



박현건 한의사 · 전문의

(현)경희함박한의원 대표원장
(전)네이버 지식iN 상담 한의사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인정의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팀닥터
대한한방비만학회 비만치료 전문가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전공의
경희대학교 한의학과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