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이코노미스트지의 유상원 기자의 ‘월급쟁이들만이 갖는 장점은 무수히 많습니다.’ 제하의 글 전문이다. 샐러리맨에 대한 남다른(?) 생각을 담고 있어 그 내용을 그대로 담는다. 우리네 샐러리맨들이 귀담아 들은 내용이 듬뿍 담겨 있다. 밑줄 쫙! 그어가면서 읽어보길 바란다.




<월급쟁이가 부자가 되려면 천상 월급쟁이 기간을 길게 늘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월급쟁이 기간이 길면 길수록 월급쟁이 부자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기나긴 월급쟁이 기간 동안에 월급을 더 많이 받을 수도 있고, 이 모은 월급 돈을 갖고서 이 기간 중에 돈되는 투자도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만일 월급쟁이가 현재의 월급 급여 수준에 만족을 하지 못하면, 나가서 사업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요즘 같은 불황 때에는 나가서 사업을 해서 성공할 확률이 그리 높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경기침체가 되면 될수록 사람들은 창업을 하기보다는 기존 월급쟁이 생활을 더 오래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구조조정이란 말만 나와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월급쟁이들이 많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 월급쟁이 생활을 하면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급여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이미 몸에 밴 것이라서 굳이 장점으로 느끼고 있지도 못하지만 사실 월급쟁이들만이 갖는 장점은 아주 많이 있습니다.




단적인 예가 바로, 월급쟁이라는 말 속에 들어 있는 월급 입니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특별한 하자나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회사나 조직에 재직할 때에, 월급이 매월 꼬박꼬박 나온다는 것 입니다. 하루도 쉬지 않고 매달 꼬박꼬박 나옵니다.




주말시간도 마찬가지 입니다. 요즘 웬만한 작은 기업들도 대충 다 주5일 근무를 합니다. 직원이 대 여섯 명에 불과한 사무실형 기업들도 죄다 주5일 근무를 할 정도 입니다. 따라서 월급쟁이들은 자영업자나 오너와는 달리 주말을 또박또박 챙겨서 쉴 수도 있습니다. 시간으로 따지면 주말 48시간을 온전하게 내 시간으로 만들어서 놀 수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놀기만 해서는 안 되겠지만, 아무튼 놀려고 마음만 먹는다면 매주 48시간을 아무 것도 안 하고 놀 수도 있습니다. 이게 월급쟁이의 장점 입니다.





휴가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아는 어느 치과의사는 1년 365일 놀지도 못하고 일을 한다면 불평 아닌 불평을 하기도 합니다. 돈을 많이 벌지는 몰라도 과중하게 일에 치여 산다는 얘기일 것 입니다. 반면에 월급쟁이들은 정해진 휴가를 챙겨서 갈 수 있습니다. 그 기간이 짧든 길든 분명히 법적으로 보장된 휴가를 즐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월급쟁이 생활을 하면 큰 회사를 내 간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삼성전자 같은 큰 회사를 다니면 사람들은 나라는 개인보다는 삼성전자 같은 큰 회사를 먼저 본다는 것 입니다. 나는 이 큰 회사라는 간판을 활용해서 얼마든지 좋은 인맥을 구축할 수도 있고, 얼마든지 좋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퇴직금도 월급쟁이들에게는 장점 입니다. 일반 자영업자가 되면 퇴직금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자기가 번만큼 퇴직금을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반면 월급쟁이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월급쟁이들에게 퇴직금은 법으로 정해진 월급쟁이 보호 장치입니다.





이외에도 월급쟁이들이 갖는 장점은 무수히 많이 있는데, 아예 이 분야의 전문가 멘트를 그대로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내화 성공전략연구소의 이내화 소장은 자신의 저서(절대로 안 잘리는 월급쟁이, 죽어도 못 자르는 샐러리맨, 출판사는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월급쟁이만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을 다음과 같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아래에 장점들을 보면, 월급쟁이가 함부로 사표를 낼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게다가 요즘은 경기침체기 아닙니까? 월급쟁이 생활을 그만두기보다는, 길게 할 마음을 가져할 때란 얘기지요.>



<샐러리맨의 좋은 점>

-월급을 준다

-연월차가 있다

-승진이 있다

-사무집기를 준다

-전화를 맘대로 쓴다

-인터넷을 쓴다

-교통편을 제공한다

-정보수집이 용이하다

-인맥을 활용할 수 있다

-해외출장을 갈 수 있다

-휴식공간이 있다

-회식도 시켜준다

-잡담할 상대가 있다

-웅자받기가 쉽다

-건강보험료를 내준다

-퇴직금이 있다

-휴가비를 준다

-주5일 근무를 한다

-사무실을 제공한다

-보호막이 있다

-컴퓨터를 준다

-점심을 준다

-경력 관리가 된다

-사람이 붙는다

-가끔 농땡이를 칠 수도 있다

-교육을 시켜준다

-커피를 준다

-휴양지가 있다

-경조사 지원이 있다

-학자금이 나온다

-회사 브랜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내화 281120(crel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