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의장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 독선적으로 당을 운영한다는 이유를 들어 곽미숙 당대표의 직무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준석 전 당대표의 직무정지로 촉발된 국민의힘 중앙당 혼란 양상이 경기도의회에서도 그대로 벌어지는 양상이다.

허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비대위 위원장(이천2) 등 비대위는 2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곽 대표의 일방적 행보는 교섭단체로서의 역할을 무력하게 만들었고, 자신의 정치적 이익에 급급한 행보에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곽 대표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수원지법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출해야 하는데, 곽 대표는 재선 이상 의원 15명의 추대로 선출돼 60명이 넘는 초선의원들의 선거권을 박탈했다는 주장이다.

허 의원은 “도민의 대표로서 당 혼란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사법부에 당내 사정을 하소연하며 도움을 요청하게 됐다”며 “하지만 어긋난 정당 질서를 바로잡고 국민의힘이 올바른 의정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사법부 판단이 그만큼 절실한 상황”이라고 이라고 설명했다.

이날로 곽 대표와 대표단의 사임을 촉구하는 비대위는 공식 해체하기로 했다. 허 의원은 “의정활동에 전념하기 위한 새로운 모임을 만들 것”이라며 “이와 함께 김동연 지사의 독주를 막고, 윤석열 정부의 순항에 일조하기 위한 도의원으로서의 본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인용되지 않을 경우 '결과를 수용하고, 더 이상의 대표 사임 촉구는 하지 않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78대 78대 여야 동수로 구성된 경기도의회는 지난 8월 9일 본회의에서 의장 선거를 위한 투표를 실시했고, 그 결과 민주당 4선 염종현 의원(부천1)이 당선됐다.

도의회 회의규칙상 결선투표까지 갈 경우 동률이 나오면 ‘연장자 우선’ 원칙에 따라 염 의원보다 나이가 많은 국민의힘 의장 후보자였던 3선 김규창 의원(여주2) 당선이 유력시 됐지만, 이탈표가 발생하면서 민주당에 의장직을 내주게 됐고, 이 책임이 곽 대표에게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의장 선출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 40여명들이 '정상화추진단'을 구성한 뒤 곽 대표를 포함한 대표단의 사퇴를 요구했고, 자체적으로 진행한 의원총회에서 곽 대표 불신임안을 의결했다.

이어 지난달 24일에는 2·3선 의원들을 주축으로 비대위로 전환해 대표단에 맞선 바 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