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경기대학교 교수. / 사진=뉴스1
이수정 경기대학교 교수. / 사진=뉴스1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 교수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 폐지를 핵심 공약으로 내건 것과 관련해 "여가부 폐지 공약에 찬성한다"면서 윤 후보 지지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교수는 16일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와 인터뷰에서 "윤 후보가 여가부 폐지를 선언했을 때 쇼크를 받았지만, 더 좋은 대안을 내놓을 의도임을 깨닫고 한 달 넘게 정책을 다듬은 결과, 여가부 유지보다 더 나은 대안이 마련됐기에 여가부 폐지 공약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여가부 대안의 골자에 대해선 "여가부는 박원순 전 시장의 성범죄에 목소리도 못내고 피해 여성을 돌보지도 못했다. 이렇게 주어진 책임을 방기한 부처는 폐지하는 대신, 여성범죄와 고용 불평등 문제에 대해 법무부와 고용노동부에 전담기구를 설치해 보다 철저히 다루게 하고, 가정법원에 형사처벌 선고권을 부여해 피해자 중심의 법 집행이 이뤄지도록 했다"며 "이 공약이 실현되면 여가부 유지보다 훨씬 강하고 실질적인 여성 보호 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대남'(20대 남자)들은 이 교수에게 거부감을 보여왔지 않냐는 질문에는 "요즘 많이 달라졌다. 20대 남성들이 윤 후보에게 원하던 것(여가부 폐지)을 얻은 데다 내가 막무가내식으로 여성만 편드는 사람이 아니란 걸 깨달은 듯하다"며 "그래서 내게 '그동안 선생님에 대해 잘못 알았던 것 같다'고 메일을 보내온 청년도 있다"고 했다.

윤 후보와 사실상 '결별' 상태가 아니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선대위 해산으로 자동적으로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 것뿐 정책위원 자리는 유지하며 윤 후보를 도와왔다"며 "대선까지 남은 20여 일 동안 부동층인 20, 30대 여성들에 다가가 윤 후보를 찍어달라고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를 지지하는 마음에 변함이 없다. 윤 후보는 일관성이 있고 억울한 점이 많은 사람"이라며 "검찰총장 때 조국(전 법무부 장관) 수사한다고 문재인 정부가 부당한 정직, 감찰 조처를 내렸을 때 내가 검찰 감찰위원을 맡아 속사정을 잘 안다. 윤 후보가 바보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법을 지키며 원칙대로 가는 게 마음에 들어 지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여가부 폐지가 포함된 대선 10대 공약을 제출한 바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