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 라이브러리 싸이큐어립, ISO 26262의 ASIL-D 충족
-사이버 보안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 요소, 자동차 필수 안전 시스템에 최적화


자동차 임베디드 보안 솔루션 업체 에스크립트가 자동차 암호화 라이브러리 싸이큐어립(CycurLIB)이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인 ISO 26262의 최고 안전 등급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D를 충족했다고 8일 밝혔다.

ASIL은 국제표준화기구 ISO의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인 ISO 26262에서 정의하는 자동차 기능 안전 분류 체계다. 기능 안전 등급에 따라 A, B, C, D로 분류하며 D가 가장 높다.

싸이큐어립은 사이버 보안 응용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 요소로 자동차 필수 안전 시스템에 최적화했다. 싸이큐어립은 운전자 보조, 조향 및 제동장치의 시큐어 플래싱 및 시큐어 부팅 등 사이버 보안 기능 구현에 필요한 알고리즘과 암호화 프로토콜을 제공한다. 구성 시스템은 오토사(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와 호환 가능하며 특정 플랫폼에 속하지 않는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서명 확인, 진단(OBD2) 인터페이스를 통한 액세스 등 사이버 보안을 가장 중요하는 분야에서 필요한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성능 하락, 런타임 오버헤드, 타 애플리케이션과의 간섭 없이 ASIL-D를 충족하며 자동차 시스템에 통합 가능하다.

에스크립트 싸이큐어립,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 충족

에스크립트 이해승 팀장은 "커넥티드, 자율주행 등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이버 보안에 대한 각국의 기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싸이큐어립의 ASIL-D 충족으로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공급업체들은 점점 강화되는 글로벌 규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엔 유럽 경제 위원회 자동차 국제 기준 조화 회의 산하 자동차 기술적 요구 사항에 대한 전문가 작업반 WP.29는 커넥티드카의 증가에 따른 사이버 보안 위협 증대로 사이버 보안 관리 시스템(CSMS)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2022년 7월 이후 유럽에서 형식 등록되는 신차는 제품 개발에 사이버 보안에 관한 고려가 있었음을 증명해야 한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하이빔]일본차 불매운동 1년을 바라보며
▶ 아우디, 플래그십 전기차 'A9 E-트론' 만든다
▶ [시승]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로 차박하기
▶ 국산차, 개소세 혜택 줄어든 하반기 전망 '안갯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