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트럼프 '반이민' 수정 행정명령 서명…꽃샘추위 절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기존 입국금지 대상 이슬람권 7개국 중에서 이라크를 제외하고, 나머지 6개국 국적자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하는 반(反)이민 수정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제사회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헌법재판소는 7일 오전 재판관 전체회의인 평의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일을 지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오전에 반얀트리 호텔에서 열리는 '한국경제 밀레니엄 포럼'에 참석해 외교·안보를 주제로 강연한다.

◆ 트럼프 '반이민' 수정 행정명령 서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기존 입국금지 대상 이슬람권 7개국 중에서 이라크를 제외하고, 나머지 6개국 국적자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하는 반(反)이민 수정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다만 이들 6개국에 대해서도 기존 비자 발급자와 영주권자에 대해서는 미국 입국이 허용된다. 수정 명령은 오는 16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27일 이라크를 포함한 이란 리비아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 예멘 등 중동·아프리카 7개국 국적자와 난민의 입국을 90일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러나 연방지방법원과 항소법원에서 잇따라 제동이 걸려 시행이 중단됐다.

◆ 한미일, 北미사일 관련 안보리 긴급회의 요청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국과 미국,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3월 의장국은 영국이 맡고 있어 유엔주재 영국 대사인 매슈 라이크로프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8일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긴급회의가 열리면 북한의 도발이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고 규탄하고 추가 도발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언론 성명이 채택될 전망이다.

◆ 미국 국방부 "북한 발사 미사일 4발 넘을수도"

미국 국방부가 6일(현지시간) 동해 상으로 4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이 추가 미사일 발사 시도를 감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4발의 미사일은 모두 중거리이며 미사일의 궤도와 사거리가 9월 발사된 북한 미사일과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발사 시도는 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 박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 오늘 지정할 듯…10일 유력

헌법재판소는 7일 오전 재판관 전체회의인 평의를 열어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일을 지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선고 날짜는 10일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헌재는 그동안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 헌법재판 선고를 해왔다. 이번 탄핵심판의 경우 대통령의 국정 공백이라는 국가적인 중대성 등을 고려해 특별기일을 지정해 선고할 예정이다.

◆ 삼성, 올해도 반도체 시설투자 세계 1위…14조5000억원 전망

시장조사기관 IC인사이츠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25억달러(약 14조5000억원)을 시설투자로 집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에 비해 11% 늘어난 수준으로 반도체 업계에서 가장 많은 시설투자 규모다. SK하이닉스의 시설투자 규모는 세계 4위로 올해 60억달러(약 7조원)를 집행할 방침이다.

◆ 안희정 충남지사, '한국경제 밀레니엄 포럼'에서 외교·안보 강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선캠프가 주최하는 경제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한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오전에 반얀트리 호텔에서 열리는 '한국경제 밀레니엄 포럼'에 참석해 외교·안보를 주제로 강연한다. 오후에는 충남대학교 정심화홀에서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청년정책 등을 주제로 특강을 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오후에 여의도에 있는 캠프 사무실에서 대학생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사무금융서비스노조와 정책간담회를 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오후 스타트업 기업들이 입주한 서울 강남구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D.camp)에서 과학기술·창업혁명 정책을 발표한다.

◆ 미국 뉴욕증시, 금리인상 우려 등에 약세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기준금리 인상 우려 등으로 하락했다. 6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1.37포인트(0.24%) 하락한 20,954.3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7.81포인트(0.33%) 낮은 2375.3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1.57포인트(0.37%) 내린 5849.18에 장을 마감했다.

◆ 오늘 '꽃샘추위' 절정…남부 아침까지 눈

화요일인 7일 아침 출근길에는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충청도와 남부지방에는 아침까지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에는 낮 동안에 눈 또는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오전 5시 현재 서울 기온은 영하 2.6도를 가리키고 있다. 인천 영하 1.9도, 강릉 영하 1.9도, 대전 영하 2.1도, 광주 영하 0.9도, 대구 영하 1.1도 등으로 전날보다 춥겠다. 낮 최고기온도 2도에서 9도의 분포로 전날보다 다소 낮을 것으로 예보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김하나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