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분야에서는 금영제너럴 한미반도체 현대엘리베이터 재영솔루텍 귀뚜라미보일러 에이알 등 6개 기업이 선정됐다.

금영제너럴은 엘리베이터용 안전제동장치인 '로프그리퍼'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동종 업계에서 국내 유일하게 캐나다(CSA) 유럽(CE) 중국(TX) 인증 규격을 취득해 품질경영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제조장비의 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반도체 조립공정에 필요한 많은 장비를 국산화했다. 품질경영을 통한 기술개발로 우수장비를 개발했고 생산제품의 50% 이상을 수출한다. 품질혁신분과위원회 사내제안제도 직무발명제도 등 다양한 품질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990년부터 경영혁신운동을 전개해 확고한 품질경쟁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 다국적 기업과 당당히 경쟁하는 토대가 되고 있다. 재영솔루텍은 플라스틱응용기술연구소 중심의 기술개발과 품질경영으로 세계적인 금형기술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품질경영으로 LG전자 협력사 품질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및 우수상을 수상했다. 귀뚜라미보일러는 기술개발로 보일러 부품의 국산화율 98.7%를 실현했고 품질혁신 활동으로 열효율을 높이고 환경오염원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두마리 토끼를 잡은 '거꾸로Ⅱ' 보일러를 내놨다. 이와 함께 에이알은 냉동공조기 설비를 생산하는 회사로 고객에 대한 애프터서비스와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04년에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