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2004년 설립된 ㈜한국필터시험원(대표 강선행)은 공기필터 분야에서 공신력 있는 국가공인시험검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필터시험원의 주력사업은 에어필터 성능시험,공기정화 및 처리장치 성능검사,클린룸 및 클린벤치 청정도 평가 등이다.

클린룸 및 클린벤치의 경우 국내 최초로 공기청정도 인증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공기청정도 인증서비스는 단순히 등급만을 진단하는 수준을 넘어 성능평가까지 수행하고 있다.

강선행 대표는 "실내공기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환경에서는 개선효과가 미비하다"며 "이는 제품의 성능시험을 통해 검증돼야 할 부분들이 생략됐기 때문"이라고 성능평가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한국필터시험원은 고효율공기여과필터와 원자력 공기정화기 검증 분야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시험장비 및 관련 기기의 국산화와 성능개선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공기필터 검사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은 엔지니어 출신인 강 대표가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분야다.

강 대표는 지난 20년간 히터,열에너지 기기 등 공기정화 분야에서 실무경험과 이론을 축적한 전문가다.

그는 현장 경험을 통해 기기에 대한 객관적인 성능검사가 제품 경쟁력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여실히 느꼈다고 회사 설립 동기를 설명했다.

강 대표는 "공인된 전문기관들이 국가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시험검사 업무에 있어 국가공인시험검사기관의 위상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현 기자 yans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