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화해·인간 관계의 법칙·프로이트의 의자

▲ 멍든 아동기, 평생건강을 결정한다 = 도나 잭슨 나카자와 지음. 박다솜 옮김.
'머리는 옛일을 잊더라도 몸은 결코 잊지 않는다', '공포는 아이를 삼키고 그 아이가 자라서 되는 어른마저 삼킨다'는 말처럼 어린 시절에 겪은 만성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스트레스 인자, 상실, 역경은 우리의 신체와 심리에 깊이 새겨진다.

그리고 성인기의 심신 건강을 좌우하다시피 한다.

생애 초기에 작성되는 이 생물학적 밑그림에는 성인기에 심장병, 암, 자가면역질환, 섬유근육통, 우울증같이 삶을 크게 바꿀 질병에 걸릴 경향성이 어느 정도일지 그려져 있다.

하지만 과학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이런 '아동기 역경후 증후군'이 더이상 피치 못할 운명은 아니라고 조언한다.

생애 초기의 트라우마가 심신에 미친 영향을 되돌리고 원래의 자신으로 돌아가게 해줄 다양한 치유 전략과 기법이 개발돼 있어서다.

이 책은 스스로도 어려운 성장기를 보냈던 저자가 '역경-질환-치유'의 과정을 통과한 13명의 삶을 추적하고 연구 논문을 분석해 펴낸 실태 보고서이자 치유 안내서다.

모멘토. 388쪽. 1만9천원.
[신간] 멍든 아동기, 평생건강을 결정한다
▲ 자기화해 = 우르술라 누버 지음. 손희주 옮김.
누군가를 오랫동안 미워했다.

그의 말과 행동이 이해되지 않았고, 용서되지도 않았다.

이 같은 미움이 커질수록 정작 자신이 더 외로워졌다.

혼자 숨죽여 울다가 잠드는 날이 오래도록 이어지기도 했다.

자신이 그토록 미워한 사람은 정작 자기 자신이었던 것이다.

독일 심리학자인 저자는 자책도, 후회도, 연민도 없이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을 삶의 중심에 두고 살아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존중할 줄 알게 되면 '아주 오랜 미움'과의 작별이 가능하다.

나를 사랑할 수 없어 괴로운 사람들에게, 자신을 이해할 수 없어 고통스러운 사람들에게 내 마음속 진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다음은 저자의 조언-.
"나를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만이 남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안다.

스스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타인도 포용하는 여유를 지니기 때문이다.

자신과 화해하고 스스로를 온전히 받아들여 보듬어주도록 하라."
생각정원. 276쪽. 1만5천원.
[신간] 멍든 아동기, 평생건강을 결정한다
▲ 인간 관계의 법칙 = 로버트 그린 지음. 강미경 옮김.
할리우드 스토리 작가인 저자는 '권력의 법칙', '전쟁의 기술' 등의 저서로 인간 사회를 지배하는 권력과 그에 대한 욕망을 파헤치곤 했다.

'관계'를 키워드로 제시한 이번 책에서는 힘과는 거리가 먼 약자들이 권력을 얻어내는 방식을 집중 분석한다.

일종의 소프트 파워라고 할까.

수 세기 전만 해도 권력을 얻는 유일한 수단은 폭력과 같이 무자비한 힘이었다.

그런 체제에서는 선택된 소수만이 권력을 가질 수 있었다.

무력도, 재력도 없는 사회적 약자, 특히 여성들은 그저 현실에 순응하며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하지만 기지와 지략을 발휘해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권력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아무 힘도 없는 사회적 약자가 인간 관계에서 권력을 쟁취하는 수단을 '유혹'으로 정의하고, 어떤 상대라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 24가지 심리 전략을 소개한다.

웅진지식하우스. 320쪽. 1만7천원.
[신간] 멍든 아동기, 평생건강을 결정한다
▲ 프로이트의 의자 = 정도언 지음.
"마음은 빙산과 같다.

커다란 얼음덩어리의 일부만이 물 위로 노출된 채 떠다닌다.

" 이 말처럼 사람들은 밖으로 말할 수 없는 마음의 문제를 안고 있다.

이 책은 이런 마음의 깊은 곳을 들여다볼 수 있는 렌즈, 즉 '정신분석 공부'를 에세이처럼 쉽게 풀어놓는다.

책은 '숨겨진 나를 들여다보기', '무의식의 상처 이해하기', '타인을 찾아 끝없이 방황하는 무의식', '무의식을 대하는 다섯 가지 기본 치유법' 4부로 구성됐다.

출간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판으로 나온 이번 책은 프로이트, 아들러, 라캉 등 정신분석가들이 남긴 52개 명언과 해석을 담은 부록 '정신분석가들의 말'과 함께 출시됐다.

지와인. 296쪽. 1만4천800원.
[신간] 멍든 아동기, 평생건강을 결정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