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재산권의 새 지평 =지식재산권 분야의 최근 동향과 새로운 이슈들을 점검한 책.
인터넷.생명공학 등과 관련한 지재권, 세계무역기구(WTO)를 중심으로 한 세계질서 속에서 지재권의 새 규범 설정, 마드리드협정 가입에 따른 상표 질서의 재편 등을 논했다.
지재권의 기초와 실무, 언론 기고문 등도 함께 실었다.
( 김수동 지음, 인하대 출판부, 1만원 )
어떻게 해야 지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 운동할 수 있을까.최근 유튜브 채널 '당신이 몰랐던 이야기'에서는 현대사회에서는 비만의 가난의 징표로 종종 묘사된다고 설명했다. 비만한 사람은 자기관리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도 얻게 된다는 것. 열량 높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저렴하고 건강한 음식들은 비싸졌기 때문이다.비만에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많지만 자기 몸에 맞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 접근을 통해 지속적이고 건강하게 몸을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그러면서 영양, 호르몬, 식단, 운동, 건강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신간 '다이어트는 과학이다'를 추천했다.'다이어트는 과학이다' 저자는 채찍단이라는 유튜버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초고효율 운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인체가 사용하는 주된 에너지원이 탄수화물과 지방이며 저강도 활동을 할 때 지방을 사용하고 고강도 활동을 할 때 탄수화물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예를 들어 집안일, 설거지, 빨래 등의 저강도 활동을 할 때는 에너지 사용률의 60~70%를 지방으로 사용한다. 반면 근력 운동 혹은 달리기와 같은 고강도 운동에 가까울수록 에너지의 90%를 탄수화물로 사용한다. 그래서 지방 활용 측면에서만 본다면 걷기가 다이어트에 가장 좋아 보인다. 걷기는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 대비 사용되는 에너지양이 너무 낮다.70kg 남성이 걷기를 1시간 했다면 소비되는 칼로리가 약 280kcal이다. 반면 달리기를 1시간 하면 강도에 따라 약 500~800kcal를 소모할 수 있다. 약 2배 이상의 칼로리 소모를 기대할 수 있는
귀스타브 플로베르가 1856년 발표한 장편소설 <마담 보바리>가 프랑스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다. 유부녀의 간통을 다룬 책이었기 때문이었다. 성애 묘사도 당시 기준으로 상당히 노골적이었다.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기소돼 재판까지 받았다. 유능한 변호사 덕에 무죄 판결을 받았다.추악한 것을 그릴 때도 아름다움을 그릴 때와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적 입장을 견지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 의의가 큰 작품이다.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효시로 평가받는다. 플로베르는 1821년 노르망디 중심 도시 루앙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외과 의사였던 영향을 받아 과학을 일찍이 접했고, 세밀하고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습관을 갖게 됐다. 법대에 진학했지만 뇌전증(간질) 발작을 겪은 뒤 법학을 그만두고 문학에 몰두했다. <마담 보바리>로 명성을 얻었지만 후속작은 생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5년의 시간을 들여 1869년 펴낸 <감정 교육>은 섬세하고 무기력한 한 청년의 생애를 음악적이며 균형 잡힌 문체로 그려낸 걸작으로, 자전적인 소설이기도 하다. 하지만 당대 비평가들에게 냉혹한 비판을 받았다. 왜 괴테, 바이런 같은 작가들의 낭만주의 전통을 따르지 않느냐는 것이었다. 판매량도 저조했다. 초판 3000부가 출간 4년이 지난 시점에도 계속 팔렸다.임근호 기자
1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음악 신동이라고 해서 모두 거장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탄탄한 기본기와 독보적 음악성, 작품을 해석하는 탁월한 시선을 갖춰야만 나이가 들어도 치열한 클래식 음악계에서 살아남는다. 어릴 때부터 ‘비르투오소(virtuoso·기교가 뛰어난 연주자)’로 주목받은 영재라면 성장하는 시간은 더 혹독하다. ‘기계 같은 연주’ ‘모범생 같은 연주’ 등 선입견에 갇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기 일쑤다.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45)은 천재 연주자를 둘러싼 세간의 걱정거리를 떨쳐버리고 ‘21세기 바이올린 여제(女帝)’로 올라선 인물이다. 10대 때부터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뉴욕 필하모닉 등 명문 악단의 솔리스트로 발탁되면서 출중한 연주력을 증명했다. 성인이 되고는 그래미상 세 차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상, 에이버리 피셔상 등을 잇따라 품에 안으면서 작품에 대한 깊은 탐구력, 빼어난 표현력까지 갖춘 진정한 음악가로 인정받았다.지난 11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힐러리 한 리사이틀은 ‘명불허전’을 입증한 100분짜리 무대였다. 그는 피아니스트 안드레아스 해플리거와 함께 ‘역사상 가장 완벽한 바이올린 소나타’로 불리는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1~3번) 프로그램을 선보였다.첫 곡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1번 ‘비의 노래’. 힐러리 한은 깨끗하고 명료한 음색과 밀도 있는 보잉(활 긋기)으로 비 오는 날 특유의 온화하면서도 쓸쓸한 악상을 읊어냈다. 현에 가하는 장력, 보잉 속도, 비브라토 폭 등을 정교하게 조절하면서 작품의 견고한 구조와 짜임새를 풀어내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