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헴프 부산물 활용 항당뇨 조성물 특허 취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헴프 부산물 활용 항당뇨 조성물 특허 취득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대마산업총괄지원단이 헴프 부산물을 활용한 2건의 특허권 「헴프 줄기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과 「헴프 뿌리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을 취득했다고 10일 발표했다.

    ‘헴프(Hemp)’는 환각 물질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 함유량이 0.3% 이하인 산업용 대마를 지칭한다. 국내에서는 마약류로 구분되는 대마초와 산업용 대마인 헴프를 구분하지 않고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대마를 규제하고 있다. 다만 껍질을 벗긴 종자(種子), 뿌리 및 성숙한 대마초의 줄기와 그 제품은 예외로 두고 있다.

    지원단은 경상북도와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헴프의 고부가가치화 및 산업화를 위한 자체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현행 규정 내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위인 헴프의 줄기와 뿌리의 추출물에 항당뇨 효능이 있음을 발견,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진행했고 특허 등록도 완료했다.

    지원단은 헴프의 줄기와 뿌리를 식품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기업과 협력해 식품원료목록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원단은 영남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포항테크노파크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헴프의 유효성분인 칸나비디올(CBD)과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이 COVID-19 바이러스(SARS-CoV-2)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음을 발견해 2021년 국제생물고분자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해당 연구에서 CBD, THC가 COVID-19 바이러스의 번역과정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을 악화시키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감소시키며, COVID-19 감염 환자 치료에 약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현재 지원단에서는 경북의 헴프 산업화 추진을 위하여 헴프 유효성분의 추출·분리, 헴프 유효성분 라이브러리 구축 및 기능성 평가 실험을 통한 효능 검증 등 자체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화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또한 산·학·연·관 협력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연구 추진 및 기업, 농민, 학계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여론 수용 및 현장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헤 운영하는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인 ‘헴프 산업’의 기반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 중이다.

    한진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원장은 “헴프는 백신과 함께 경상북도를 이끌어가는 바이오산업의 양대 축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통해 대마의 고장인 경상북도 안동에 헴프 산업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ADVERTISEMENT

    1. 1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체외진단 생태계 구축 본격화

      강원 춘천시 재단법인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이 체외진단과 바이오산업 기반 구축을 본격화한다.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은 10일 후평동 바이오타운에서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와 업무협약을 하고 체외진단과 관련한 전반적인 바이오산...

    2. 2

      JW중외제약, 1분기 별도 영업이익 141억원…전년比 44.5%↑

      JW중외제약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 1분기 매출이 15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매출 성장과 원가 경쟁력 확보로 44.5% 늘어난 141억원을 기록했다....

    3. 3

      JW중외제약, 1분기 영업이익 141억원…전년 동기 대비 44.5%↑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전문의약품 및 일반의약품 고른 성장 덕분 JW중외제약은 올해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1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5%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천54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