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역구인 경남 양산에 중국 바이러스 연구소를 유치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이를 거론하며 "국민을 마루타로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두관 의원 측 관계자는 22일 <한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정확히는 바이러스 연구소가 아니라 백신 연구소"라며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은 아니지만 지역구에 유치하려 한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언론에 따르면 중국 해외민간협력기구인 중화해외연의회(中華海外聯誼會)는 한국에 부산 바이러스연구센터 건립을 제안했다. 이에 김두관 의원이 경남 양산을 후보지로 역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소 유치 소식에 일부 주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가 중국 우한 지역 연구소에서 시작됐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왔기 때문이다.

이언주 의원도 이같은 의혹을 거론했지만 김두관 의원 측은 해당 주장에 대해 "(양산) 부산대병원은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되었는데 그럼 그 주변도 위험한 것 아니냐. 백신 연구소도 위험하면 바이오 산업을 어떻게 유치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언주 전 의원은 부산시장에 출마할 생각이 있으니 바이러스 공포를 이용해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관계자는 "논의가 구체적으로 오간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어쨌든 (연구소를) 유치하는 것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만약 구체적 논의가 진행된다면 일관되게 추진하겠다. (연구소 유치를) 철회할 의향은 없다"고 밝혔다.

연구소 유치로 미중 갈등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중국 편을 드는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허무맹랑한 주장이다. 중국에서 사업하거나 중국 자본을 유치하면 다 문제가 되는 것이냐"고 덧붙였다.

이어 "연구소를 유치하면 중국인들도 근무하겠지만 대부분 한국인이 근무할 것"이라면서 "(몰래 생물학 무기 연구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주장이다. 오히려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했다.

중국이 한국에 위험시설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절대 위험시설이 아니다. 중국이 한국에 투자하는 것은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김두관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해명에 나섰다. 김두관 의원은 "하도 유치한 얘기라 굳이 해명이 필요한가 싶어 그냥 넘어가려 했지만 일부 극우 유튜버들의 비상식적인 과도한 주장이 도를 넘고 있어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괴담보다 못한 가짜뉴스에 속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양산에 첨단 연구소가 들어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계 일류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그냥 아이디어 수준일 뿐 계획도, 내용도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그런 연구소에 대한 자세한 제안이 온다 해도 그 전제 조건은 시민의 안전과 동의다. 그걸 양보할 국가도 정치인도 있을 수 없다"며 "시민들이 반대한다면 저 같은 정치인이 뭐하러 그런 일에 힘을 쓰겠는가"라고 강조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