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호두잉글리시'…또 등장한 네이버 실검 광고

23일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초등학생 호두잉글리시'가 오르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 캐시슬라이드에 '호두 잉글리시' 관련 행운 퀴즈가 출제되면서 실시간 검색어에 '초등학생 호두잉글리시'가 오른 것.

캐시슬라이드에 출제된 문제는 '4300가지 상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ㅇㅇㅎㄱ'에서 해당 초성을 맞히는 것이다. 정답은 '언어환경'이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초성퀴즈가 올라온 것은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 최근 급상승 검색어 대부분이 키워드 광고로 채워지면서 네이버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요즘 네이버 실검을 통해 광고가 지나치게 많이 올라온다"며 "이제는 네이버를 거를 때가 된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통신위원회 소속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9월1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실검 1위 19개 중 15개(78.9%)가 기업의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사인 다음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상대적으로 광고가 덜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측은 상업적 키워드의 경우 알고리즘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했다. 또 실검을 없애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