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바이오회사들이 면역항암제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면역항암제는 1세대 화학 항암제, 2세대 표적 항암제의 단점을 보완한 3세대 암 치료제로 글로벌 제약사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세계 시장 규모는 20조원에 이른다.

20조 면역항암제 시장에 도전장 낸 국내 바이오 기업들
이들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 암을 치료하기 때문에 다양한 암에 효과를 낼 수 있다. 기존 항암제에 비해 부작용도 적어 고가에도 처방 환자가 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한양행, GC녹십자 등 대형 제약사들이 면역항암제 개발에 뛰어들었고 최근 중견회사로 확대되고 있다.

21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삼양바이오팜은 최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으로부터 면역항암제 기술인 ‘나노케이지’ 기술을 이전받았다. 이 기술은 나노케이지 표면에 면역관문억제제 단백질을 결합하고 나노케이지 내부에 항암제를 탑재하는 약물 전달 기술이다. 삼양바이오팜은 이 기술을 활용해 면역항암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동아에스티도 최근 미국에서 열린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영국계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면역항암제 공동연구 계약을 맺었다. 동아에스티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연구 중인 세 가지 면역항암제 타깃에 대한 선도물질 및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물질탐색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공동연구로부터 도출되는 모든 지식재산과 특허는 공동 소유한다.

보령제약 자회사 보령바이젠셀이 개발 중인 면역치료제는 지난해 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2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보령바이젠셀은 혈액에서 채취한 T세포를 항원 특이적인 세포독성 T세포(CTLs)로 분화, 배양시키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 다양한 표적항원을 대상으로 CTLs 생산에 성공했고 임상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 2021년 임상2상 완료 후 출시가 목표다.

JW신약의 자회사 JW크레아젠은 수지상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교모세포종 치료제 ‘크레아박스-BC’의 임상을 진행 중이다. T세포와 자연살해세포 등 체내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수지상세포에 항원을 주입시켜 종양인 교모세포종을 공격하도록 하는 신개념 면역항암제다.

지난달에는 제넥신이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면역항암제의 임상 승인을 받았고, 신라젠이 투자하기로 하면서 주목받았다. 제넥신은 작년 12월 중국에 6000억원 규모의 면역치료제 ‘하이루킨’ 기술 이전에 성공했다. 제넥신은 미국 관계회사 네오이뮨텍을 통해 미국 임상도 진행할 계획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