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 30일 C2 공개..31일 시범서비스 개시

"네이버가 독주하고 있는 검색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 해외시장으로 확장해나가겠다."

유현오 SK커뮤니케이션즈 사장은 30일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싸이월드2(C2) 발표회'에서 "특히 동영상에서 세계적인 검색 기술을 갖추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사장은 이어 "싸이월드를 시작한 지 5년째로 주요 이용자가 20대 후반이나 30대로 넘어가고 있다"며 "싸이월드2는 보다 넓은 연령대에 호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2는 오는 31일 공개모집한 3천명의 선두이용자(리드유저)들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제공되고, 이어 오는 3월 정식 서비스가 이뤄질 예정이다.

◆싸이월드표 검색 선보여

"로그인 기반의 개인화된 검색을 통해 검색결과를 편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광고조차도 이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받아볼 수 있다."

박지영 서비스혁신그룹 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싸이월드2 발표회'에서 "향후 일촌 네트워크에 기반한 신뢰검색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C2에서는 이용자가 개인홈피에 게시한 모든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일촌의 콘텐츠까지 검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먼저 C2는 홈페이지인 `홈(사진 참고)'과 홈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마이베이스'로 구성된다.

홈은 기존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개인홈피와 블로그, 클럽, 쇼핑몰 등 다양한 형식을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마이베이스는 홈을 관리할 때 이용자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새롭게 마련된 서비스로 홈의 게시판 글, 사진, 동영상을 모두 저장하거나 검색할 수 있다.

가령 헤어진 연인과 찍은 사진이나 주고받은 방명록을 이곳에 따로 보관할 수 있다.

마이베이스의 검색서비스는 싸이월드가 개인과 인맥 중심의 서비스라는 특성을 극대화해 철저히 개인화된 검색으로 기획됐다.

SK커뮤니케이션즈가 지난해 검색개발업체 코난을 인수한 뒤 처음 선보이는 서비스가 C2라는 점에서 향후 싸이월드의 검색서비스 발전방향이 주목된다.

◆싸이월드 계정이 여러개

싸이월드 이용자는 미니홈피를 포함해 총 3개의 계정을 보유할 수 있다.

가족, 친구 등 지인과 사적인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미니홈피, 회사 업무를 지원하는 홈, 쇼핑몰 홈 등 3개의 각기 다른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또 설치형 소프트웨어(SW)인 위젯(Widget), 맞춤형 정보배달서비스인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등의 웹2.0 기능이 제공되고 이글루스, 통과 같은 이 회사의 블로그뿐 만 아니라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와의 연동도 가능해진다.

특히 웹위젯을 통해 홈페이지 배경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날씨, 달력 등을 붙일 수 있다.

◆C2는 시작일 뿐

SK커뮤니케이션즈는 C2 외에도 다양한 웹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 네이트의 비실명 기반 커뮤니티인 `판(Pann)'을 통해 개방형 동영상 UCC(손수제작물)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인터내셔널 서비스를 개발, 향후 중국, 일본 등 6개국 싸이월드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세영 기자 thedopes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