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일본 국민의 역사문제 인식을 살펴봤더니 한국 국민 10명 중 8명, 일본 국민 10명 중 6명은 자국이 상대국에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미우리신문과 한국일보는 지난달 20~24일 18세 이상 한일 양국 국민을 대상으로 공동 여론조사를 실시,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유·무선 전화로 진행됐고, 여론조사의 유효 답변자는 한국 국민이 1000명, 일본 국민이 1019명이었다.

'징용, 위안부 등 역사 문제 해소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나라가 상대국에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 국민의 81.3%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역사 갈등에서 한국이 일본에 양보해야 한다는 답변은 16.2%에 그쳤다.

같은 질문에 일본 국민의 58%는 일본이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고, 양보해야 한다는 답변은 32%로 집계됐다.

'윤석열 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일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한국 국민 52.9%가 "좋아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은 35.1%, "나빠질 것"이라는 답변은 6.2%였다.

같은 질문에 일본 국민의 61%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해 일본 국민이 한일관계 개선 기대감이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의 방위력 강화에 대해 한국 국민의 경우 "용인할 수 없다"는 답변이 61.1%를 차지했고, "용인할 수 있다"고 답한 국민은 28.4%에 그쳤다.

반면 일본 국민의 한국의 군사력 강화에 대해 46%가 "용인할 수 없다" 42%가 "용인할 수 있다고 답해 엇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